UPDATED. 2024-04-25 10:09 (목)
조선 3사, 해양플랜트 국제 표준화 공동 추진
조선 3사, 해양플랜트 국제 표준화 공동 추진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5.10.14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S 선급·오일메이저 등도 참여

삼성.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국내 조선 빅3가 해양플랜트 국제 표준화를 추진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는 14일 새벽(한국 시각) 미국 휴스턴에서 미국 선급협회 ABS와 해양플랜트 표준화 추진 착수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세계 오일메이저와 테크닙(Technip), 머스탱(Mustang) 등 해양 전문엔지니어링회사도 참여해 내년 상반기까지 해양플랜트의 자재, 설계, 업무 절차에 대한 표준화를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조선 3사는 현대중공업 주도로 이미 지난 5월부터 노르웨이·독일 선급협회인 DNV GL과도 해양플랜트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해양플랜트 분야는 국제 표준이 없어 발주처와 프로젝트별로 요구 자재의 사양과 설계가 모두 달랐고 설계·생산·품질 관리 절차도 상이했다.

그 결과 소요 자재의 종류를 과도하게 늘려 구매 가격을 상승시키고 자재 조달 및 관리도 어려웠다. 특히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절차를 수립해야 해 공사를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해 왔다.

해양플랜트 표준화는 설계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자재 사양을 단순화하는 자재(Material) 표준화, 발주처와 프로젝트별로 상이한 외주 제작품의 설계를 통일하는 설계(Design) 표준화, 프로젝트 관리 업무 및 설계·생산·품질·안전 관리에서 통일된 절차를 적용하는 절차(Procedure) 표준화 등 3가지 분야로 나눠 추진된다.

현재 전 세계의 해양플랜트 공사는 DNV GL, ABS, LR, BV 등 4대 선급에서 모두 제작 과정을 관리, 감독 및 품질 보증을 하고 있어 표준화를 위해서는 선급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국내 조선 3사는 4대 선급 중 LR, BV와도 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며 향후 발주처와 전문 엔지니어링사로의 확대 적용 및 ISO 등재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해양플랜트의 국제 표준화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