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산은 , 대우조선 민영화 추진...지분매각 또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
산은 , 대우조선 민영화 추진...지분매각 또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5.10.29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금융계열사 민영화 방침 첫 공식화

4조원대 신규자금 지원하면서 인수후보자 물색...인원감축등 고강도 구조조정

정부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새주인을 찾아주기로 결정했다. 원활한 매각을 위해 산은은 대우조선의 인원 감축, 임금삭감, 자회사 매각등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하기로 했다. 대우조선에 대한 구조조정은 향후 정부가 추진중인 좀비기업 청산 작업의 시발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방안을 확정했다.

정용호 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유동성 지원 및 자본확충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잠재적 투자자를 물색해 참여를 유도하면서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매각 등을 통한 민영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산업은행이 개별 비금융 자회사에 대한 민영화 방침을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지난 22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주재의 비공개경제금융대책회의인 서별관회의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4조원대 신규자금지원방안을 논의했지만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 자금지원에 대한 비난여론으로 지원을 잠정 보류했다.

최근 임금동결과 쟁의행위 자제 등 자구안에 대한 노조 동의가 이어졌지만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정부는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를 공식화하기로 방향을 틀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민영화가 불가피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며 “지분매각이나 제3자 배정방식 유상증자 등 여러 방안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 부행장도 “근본적인 대우조선 경영정상화는 조기 민영화 실현”이라며 “산은은 정상화 추진 과정에서 조기 민영화가 용이하도록 수익 및 인력 구조를 재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4조2000억원의 한도를 설정하고 순차적으로 부족자금을 지원하되 유력한 인수후보자가 물색될 경우 정상화 중간단계에서 경영권 매각을 추진할 수 있다는 얘기다.

특히 기존 주주가 아닌 특정 3자를 신주의 인수자로 정해놓고 실시하는 유상증자인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을 택하면 매수기업을 통해 필요한 자금 지원을 받으면서 경영권을 넘길 수 있다.
조선업계에서는 삼성중공업을 비롯한 빅3 조선사뿐 아니라 SK와 GS 등 조선사를 보유하지 않은 대기업 역시 인수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정부와 채권단은 300명 규모의 직원에 대한 권고사직과 함께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원 임금을 최고 20% 삭감하는 등 경영효율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조선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없는 국내외 자회사를 서둘러 매각하고 이번 부실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인 해양플랜트 부문을 기존 50%에서 40%로 줄이기로 했다. 적정 규모의 매출과 안정적인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과잉 인력을 해소함으로써 경영권 매각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