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6 (금)
조선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고용업종 지정 건의
조선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고용업종 지정 건의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6.05.11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상공회의소(회장 원경희)와 경남지역 8개 상공회의소가, 최근 진행되고 있는 조선산업의 구조조정으로, 지역경제가 받을 수 있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나섰다.

조선업종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수반되는 고용불안 문제 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새로운 산업으로의 인력재배치를 지원하기 위해 도내 조선업체가 밀집해 있는 창원시 진해구, 거제시, 사천시, 고성군을 고용위기지역으로, 2013년 고용촉진 특별구역으로 지정된 바 있는 통영시를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한편 조선업종을 특별고용 지원업종으로 지정하여 줄 것으로 고용노동부에 건의했다.

조선업 전반의 체질개선을 위한 산업재편으로 해당지역의 고용상황이 악화되고 이는 곧 지역경제 침체로 이어질 것이 예상되며, 특히 상대적으로 위기관리 능력이 취약한 하청 중소기업 종사자들의 실직, 임금체불, 전직재취업 등이 이슈로 부각될 것이 자명하므로 이를 미연에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 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의 생각이다.

경남에는 현재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대형조선사를 비롯해 10개의 조선소와 716개의 협력업체가 자리 잡고 있다. 이 중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2개 사만해도 올해 말까지 2.4만 명의 인력감축(협력사 포함)을 예상하고 있다.

한편, 특별고용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받게 되면 고용유지지원금, 특별연장급여, 전직·재취업·창업 등을 지원받게 된다. 지난 2009년 쌍용차 사태로 평택시가, 2013년에는 중소 조선업체의 구조조정으로 통영시가 각각 지정된 사례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