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6 (금)
대우조선도 급여 최대 20% 삭감
대우조선도 급여 최대 20% 삭감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6.05.31 10: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부터 전 직원 한달 무급휴가본사 옥포조선소로 이전…총 3조 이상 자구안 마련
 

대우조선해양이 주채권은행에 제출한 자구안의 규모가 업계 최대인 3조원대로 추산되는 가운데 여기에는 일반 직원들의 급여를 삭감하고 하반기부터 한달간 무급휴가를 시행한다는 내용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서울 본사를 경남 거제의 옥포조선소로 옮기고, 조선 분야 자회사들의 매각까지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31일 금융권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지난해 채권단의 4조원대 지원이 결정될 당시 1조8천500억원 수준의 자구안을 제출한 것에 더해 최근에 1조5천억원가량의 추가 자구안을 건넸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이 구조조정 과정에서 추진하게 될 최종 자구안의 규모는 총 3조원을 웃돌 전망이다.

여기에는 임원뿐 아니라 생산·사무직 직원의 급여를 동종 업계 추세에 맞춰 10∼20% 삭감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이 임금 동결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임금 삭감을 내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우조선은 경영난이 심각해진 지난해 8월 이후 본사 임원을 55명에서 41명으로 30% 줄이고 임원들 임금에서 기본급의 10~20%씩을 반납토록 했지만 직원 임금에 손을 대지는 않았다.

그러나 최근 현대중공업[009540]이 선제적인 조치로 휴일근무, 고정 연장근로 수장 등을 폐지해 정규직 임금을 20% 정도 감축하겠다고 발표하고, 실제 추진하고 나서면서 이를 의식해 비슷한 수준의 조치까지 검토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임금 삭감은 현대중공업과 같이 휴일근무와 고정 연장근로 수당 등을 폐지하거나 상여금 등을 줄이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은 또 하반기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달간의 무급휴가를 시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아울러 대우조선은 자구안에 2019년까지 인력 2천300여명을 추가로 감축해 전체 인원을 1만명 수준으로 줄이기로 한 일정을 앞당기겠다는 계획을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은 이와 함께 본사를 서울에서 옥포조선소가 있는 경남 거제로 이전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최근 차장급 중간간부와 함께 한 사내 간담회에서 "향후 회사를 옥포조선소 중심 체제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그동안 회사 경쟁력 유지를 위해 필요하다는 이유로 검토한 바 없었던 조선·해양 관련 자회사들의 매각까지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안에서 대우조선은 DSEC, 삼우중공업, 신한기계, 웰리브 등의 자회사는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더 강력한 자구 수준을 요구받을 경우 이들 자회사의 매각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대우조선은 지난 20일 제출한 자구안에서 비핵심 자산 가운데 2006년 중국에 설립한 블록 공장인 '대우조선해양산둥유한공사(DSSC)'를 매각하는 방안을 포함시켰다.

또 잠수함 등을 건조하는 방산 부문 특수선 사업부를 자회사로 전환한 뒤 상장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는 방안도 자구계획에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삼정KPMG가 대우조선을 상대로 이달 초부터 실시해 온 스트레스 테스트(재무건전성 조사)가 종료돼 이날 결과가 나올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대우조선은 조만간 스트레스테스트 결과를 반영한 최종 자구안을 산업은행에 제출할 예정이며, 산은은 이날 제시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대우조선이 제출한 자구 수준이 충분한지 살펴 6월 중으로 자구안을 최종 승인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다가 2016-06-03 09:27:39
본사이전은 검토가 아니라 실행해야 할것고, 임원의 급여를 반납이라는 것은 잘못된 발상이고, 아예 삭감하고 또 인상을 없애야 할것인데.. 문제는 이렇게 될 경우 생산직 급여를 줄이는 방안은 생산성저하는 불러올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