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대우조선 LNG선 기술력, 다시 한번 선주들 사로잡다
대우조선 LNG선 기술력, 다시 한번 선주들 사로잡다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6.06.0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재액화장치 기술‘MRS-F’,‘PRS 플러스’시연회 개최
 

- 유동성 위기에도 묵묵히 기술개발 지속, 자타공인 LNG선 분야 세계 최고 기술력 재차 입증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이 액화천연가스(이하 LNG)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알렸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재액화장치인‘MRS-F’와‘PRS 플러스’의 시연회를 옥포조선소 내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행사에는 그리스 마란가스(Maran gas)와 일본 MOL, 미국 ABS 등 해외 선주‧선급 주요인사 70여명이 참석해 신기술 성능을 눈앞에서 확인했다.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는 LNG선 운항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서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로 LNG선의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신기술이어서 선주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기술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저압용 엔진에 탑재하기 위해 개발한 천연가스 재액화장치 ‘MRS-F®(Methane Refrigeration System-Full re-liquefaction)’는 메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증발가스를 직접 냉매로 활용해 재액화하는 신개념 기술이다. 특히, 기화가스 일부를 액화하는 PRS에 비해 MRS-F는 증발하는 가스의 모든 양을 액체로 만들어 화물창으로 다시 보낼 수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014년 독자 개발로 재액화 장치인‘PRS®(Partial Re-liquefaction System)’를 개발하고 고압용 엔진(ME-GI)에 탑재해 시장의 호평을 받아왔다. 회사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저압용 엔진(X-DF)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해 왔으며, 1년여의 개발 끝에 비로소 MRS-F를 완성했다.

  이 기술이 LNG운반선에 적용되면 한 척당 연간 40억원 이상의 운영비 절감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아시아 선주 측 한 관계자는“대우조선해양의 재액화 기술은 마술에 가깝다”며 시연된 기술을 극찬했다. 특히, 이 선사는 회사에 이미 발주한 LNG선에 MRS-F를 적용하기로 해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이날 함께 소개된 ‘PRS+(플러스)®’는 대우조선해양이 기존에 개발한 PRS의 업그레이드 기술이다. PRS 플러스는 기존 장치인 PRS 보다 재액화량을 16% 증가시켰다. 따라서 선주들에게 추가 운영비 절감 효과를 안겨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써 회사는 LNG운반선 고압용 엔진에 이어 저압용 엔진까지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천연가스 재액화 시스템을 선주에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이 분야 기술을 석권, 수주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는 평가다.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초 PRS 개발 등의 앞선 기술력으로 2014년 한 해 세계 LNG운반선 시장의 57%에 달하는 35척을 수주한 바 있다. 이번 PRS 플러스를 포함해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하고 있는 천연가스 재액화 관련 국내외 특허는 모두 28건이다.

  이날 행사와 관련해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엄항섭 전무는“세계 최초로 고압엔진 뿐만 아니라 저압엔진 시장에까지 모두 적용할 수 있는 LNG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회사는 현재 51척의 LNG운반선의 수주잔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 선박들이 본격적으로 건조되는 올 하반기부터 수익성이 호전되어 경영정상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국내 기자재업체에 이전하여 상생을 도모하고 국산화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진설명 : 최근 거제 옥포조선소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선주 및 선급 주요인사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MRS-F와 PRS 플러스의 시연회가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