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22 (수)
91개 시민·사회단체 ‘조선산업살리기 범시민대책위‘ 발족
91개 시민·사회단체 ‘조선산업살리기 범시민대책위‘ 발족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6.06.2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경희, 허철수 공동위원장…시민 공감대 형성 박차
 

벼랑 끝으로 내몰린 거제제역의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 거제지역 91개 시민, 사회단체가 손을 잡았다.

지난 23일 거제상공회의소 2층 회의실에서 거제상공회의소와 거제경실련, 거제시발전연합회, 거제시관광협의회, 거제환경련 등 30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거제 조선산업살리기 범시민대책위’를 결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날 대책위는 조선산업살리기 범시민 운동에 힘을 보탤 30개 시민·사회단체 대표, 실무자가 참석한 연석회의에서 거제상공의소 원경희 회장과 거제경실련 허철수 대표를 공동위원장으로 추대, 선출하고 향후 활동계획을 논의했다.

거제상공회의소 이정학 국장과 거제경실련 이양식 국장을 대책위 사무국장으로 선임하고 참여단체의 대표 전원이 대책위 위원으로 활동키로 했다. 또 10명의 부위원장단과 정책홍보, 대외협력, 조직운영 분과도 다음 회의까지 구성해 분과별 역할을 실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를 주관한 이정학 사무국장은 “거제경제의 70~80%가 조선산업과 연관돼 지역 경제를 떠받치고 있다.”며 “위기에 놓인 조선산업의 회생과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근로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기 위해 시민들의 단합됨 힘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대책위 결성 배경을 설명했다.

또 “세계 1등의 기술 경쟁력을 가진 조선산업은 수출 효자산업으로 최대의 고용창출을 이끌어 오며 국가와 지역 경제의 대들보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며 “글로벌 경기침체와 유가하락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결코 사양 산업으로 바라봐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조선산업의 인력과 설비 시설을 축소하는 정부와 채권단의 일방적 구조조정 계획이 그대로 실현될 경우 지역 경제의 파탄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참석자들은 도래할 조선 호황을 미리 대비하지 않아 조선업이 몰락한 일본의 경우를 반면 교사로 삼아 “정부가 미래지향적인 정책 판단으로 조선상업을 국가 전략 산업으로 설정 조선산업 육성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특히 일부 중앙 언론의 자극적이고 과장된 보도에 대해 “거제가 마치 ‘망해가는 유령의 도시’로 그려져 관광 거제의 이미지의 훼손과 소리 심리를 더욱 위축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며 비판하며 항의의 뜻을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대책위 활동방향으로 일방적 구조조정 반대 행동을 통한 조선업종 근로자 기살리기 운동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호황기에 대비한 설비 및 숙련 인력 유지와 미래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조선산업 육성 정책을 촉구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노사민정 위원회 차원의 노사화합과 상생협력 방안 모색 △일부 중앙 언론의 과장, 선정적 보도에 대해 항의 운동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성명서 발표와 함께 우선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현수막을 제작해 지역 곳곳에 게시하고 시민 서명 운동과 범시민 결의대회도 열기로 결정했다.

대책위는 오는 30일 11시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책위의 향후 활동 계획과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한편 28일 현재 대책위 참여단체는 거제시민단체연대협의회 소속 거제경실련과 환경련, YMCA 등 10개의 시민단체와 거제상공회의소, 거제시발전연합회, 거제청년회의소, 거제관광협의회, 거제시여성단체협의회, 거제시주민자치위원엽합회 등 91개의 시민사회단체로 늘었다.

여기에는 이른바 관변단체로 불리는 새마을운동거제시지회와 바르게살기운동거제시협의회, 이통장연합회, 자연보호연맹거제시협의회, 의용소방대 등도 포함됐다. 또 자원봉사단체협의회와 적십자봉사회 등의 봉사단체와 거제사랑지역경제협의회, 전통시장번영회, 숙박업연합회 등의 소상공인 단체도 합류했다. 이밖에 거제시의사회, 거제예총, 학원연합회, 로타리클럽 등도 참여했다.

지금까지 거제에서 민간 차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조직된 단체로는 최대 규모로 꾸려졌다. 위기의 조선산업을 구하기 위해 개혁적 성향의 NGO단체와 보수단체 등 지역 내 시민사회단체가 총 망라돼 팔을 걷어 부친 것이다.

다만 이해 당사자격에 해당하는 양대 조선사의 경영진과 노조, 협력사, 노동단체는 제외 됐다.

대책위는 이들 단체와의 소통과 협력은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대책위 회의에 앞서 현시한 대우조선 노동조합 위원장과 변성준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위원장은 회의장을 방문해 조선산업의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위기 극복을 위한 시민사회단체의 협력과 지원을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