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09 (목)
거제 97개 시민사회단체 '조선업 살리기' 본격 활동 시작
거제 97개 시민사회단체 '조선업 살리기' 본격 활동 시작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6.06.30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력 제고 위한 조선업 육성 정책 촉구키로 결의
 

거제 지역 내 97개 시민사회단체가 조선업 살리기에 나섰다.

거제 조선업 살리기 범시민대책위는 30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업을 살리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거제상공회소 회장인 원경희 대책위원장은 "위기의 거제 조선업을 살리기 위해 시민들의 단합된 힘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는 뜻에서 대책위를 구성하게 됐다"고 결성 배경을 설명했다.

원 위원장은 "거제는 세계 2, 3위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있고 26만 인구 중 70% 이상이 조선산업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고 있다"며 "정부와 채권단의 일방적 구조조정 계획이 실현될 경우 지역경제 파탄을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특히 "글로벌 경제 위기로 조선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임에도 거제가 마치 유령도시, 죽음의 도시가 됐다는 과장되고 부정적인 보도가 남발되고 있다"며 "이 같은 보도를 접한 외국 선사들은 국내 조선사들의 선가가 낮아질 것을 기대하며 발주를 늦추는 상황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와 채권단은 무분별한 여론몰이에 동하지 말고 냉정한 시각으로 한국 조선산업의 미래와 상생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며 "다가올 호황에 대비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부가 특단의 조선산업 지원정책을 펼쳐줄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스스로 무덤을 팠던 1980년대 일본의 조선산업 간 합병, 설비 및 인력 감축 정책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원 위원장은 "대책위는 정부와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근로자들의 기를 살리고 올바른 조선업 구조조정이 이뤄져 정상화 될 때까지 적극 응원하며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대책위에는 개혁적 성향의 NGO 단체와 보수단체 등 지역 내 97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며 "취지에 공감하는 단체가 많아 앞으로 참여가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향후 활동계획으로 일방적 구조조정 반대 행동을 통한 '근로자 기살리기 운동'과 호황기 대비 설비 및 숙련 인력 유지와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조선업 육성 정책을 정부에 촉구하기로 했다.

또 거제 지역에 대한 일부 언론의 과장, 선정적 보도 자제를 촉구하는 한편 거제시 노사민정위원회 차원의 노사화합 및 상생협력 방안을 공동 모색하기로 했다.

이 밖에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현수막 게시, 서명운동, 범시민 결의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