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신년사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신년사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7.01.0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대우조선해양 그리고 자회사와 협력사 임직원 여러분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돌이켜보면 지난 한해는 창사 이래 가장 큰 위기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희생의 시간이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가 오늘의 우리를 있게 했지만 아쉬운 점도 많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회사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많은 희생을 아끼지 않은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이제 아쉬웠던 점은 뒤로하고 새로운 각오로 2017년 정유년 새해를 맞았으면 합니다.

올해 안팎의 경영환경을 살펴보면 오랜 기간 지속된 경기침체에 대한 반등으로 지난 해 보다는 상황이 좀 나아지겠지만 그렇다고 크게 개선되지도 않을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조선과 해양시장도 일부 개선은 기대되지만 극적인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상선의 경우 일부 선종을 제외하고 발주부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일감 확보를 위한 업체간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양사업과 관련해서는 유가가 50달러를 넘어서면서 세계 에너지 기업들도 바닥은 벗어났다고 인식하며 조심스럽게 투자 확대를 검토하고 있지만 근시일내 발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특수선사업은 정부 발주 물량의 조기화 등으로 일감 확보가 기대됩니다.

내부적으로 지난해 완전하게 해결하지 못했던 유동성 확보와 신규수주 확대, 수익성 개선, 조직개편을 통한 생산의 안정화 문제들은 올해도 여전히 우리가 풀어야 할 숙제들입니다.

이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유동성 확보입니다. 유동성은 자금 즉 현금을 말합니다. 사람의 몸에 피가 잘 돌지 않고 어느 한곳이 막히면 죽음에 이르듯이 기업도 현금이 제대로 돌지 않고 막히면 생존할 수 없게 됩니다. 손앙골 인도와 신규수주 확보도 이런 관점에서 봐야 합니다.

또한 인적쇄신과 조직개편 등으로 흐트러진 생산현장의 안정화도 어느 이슈 못지않게 중요한 문제입니다. 깨끗한 작업장 정리와 선행과 후행 사이의 빈틈없는 작업 흐름 등 과거 선주뿐만 아니라 심지어 경쟁사조차도 인정했던 열정을 올해는 반드시 회복해야 하겠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여러분께 4가지 경영방침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는 철저한 생존전략 실행입니다.

우리가 이행하기로 했던 자구계획은 이제 채권단과의 약속을 넘어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필코 달성해야할 생존전략이 되었습니다. 신규수주를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해 재무구조를 개선해야 합니다.

둘째, 수익성 중심의 내실경영 정착입니다.

올해는 원가관리체계가 제대로 확립되는 한 해를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각 사업본부는 영업단계에서부터 수익성을 고려한 견적과 수주를 지향하고, 생산단계에서도 본부장이 직접 프로젝트의 원가를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겠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해양사업본부는 올해부터 생산에 들어가는 TCO 프로젝트를 원가관리의 모범사례로 만들어야겠다는 각오로 임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셋째, 관리체계의 고도화입니다.

우리가 오늘날 이렇게 어려움에 처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관리체계가 허술했기 때문입니다. 십여 년 동안 경기가 활황인 덕분에 크게 부각되지는 않았습니다만, 최근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좀 더 치밀하고 시스템에 기반을 둔 관리체계 구축과 철저하게 자신의 업무에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지난해 조직개편을 통해 도입한 사업부제는 책임경영과 성과중심의 보상체계를 마련하는 근간이 될 것입니다.

넷째, 희망과 활력의 일터 만들기입니다.

이제 우리는 최근의 충격, 분노, 좌절의 기억에서 벗어나 희망의  비전을 만들 때입니다. 지금은 비록 힘들지만 고통의 끝은 있기 마련이고 우리 대우조선해양은 반드시 다시 일어선다는 희망을 갖고 꺼져가는 열정의 불씨를 다시 살려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서로 격려하고 소통하며 협조하는 희망의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저도 지금까지처럼 여러분과 손잡고 같이 희망을 찾아가겠습니다.

 

사우 여러분

근거 없는 낙관은 더욱 큰 절망을 부릅니다. 그렇지만 현실이 아무리 암울할지라도 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치밀한 실행계획을 세워 나간다면 우리는 분명 희망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희망의 빛을 찾아가는 우리 대우조선해양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는 지난해 인적쇄신과 조직개편, 자본확충, 자산매각 등 많은 일들을 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우리 대우조선해양이 재도약하며 경영정상화의 발판을 만드는 한 해가 되어야겠습니다. 우리를 바라보는 외부의 시각이 그렇게 우호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 한해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나중에 우리 후배들에게 대우조선해양 역사에 있어서 2017년이 전환점이었다는 것과 그것을 우리가 해냈다는 사실을 전해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시다. 우리는 반드시 해낼 수 있습니다.

끝으로 여러분께 건강관리에 유념해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신적인 건강인 윤리경영과 육체적인 건강인 안전관리에 힘써 주십시오. 윤리와 안전은 둘 다 유리와 같아서 자칫 잘못하면 깨지기 쉽고 또한 한번 깨지면 원상태로 회복하기 어렵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올 한해도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3일

사장 정 성 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