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거제해녀아카데미 2017년 수강생 모집
거제해녀아카데미 2017년 수강생 모집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7.02.0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해녀아카데미(학교장 최영희)는 2월1일부터 2017년 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2016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 2기 수강생을 모집하는 거제해녀아카데미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최초의 ‘현업 해녀에 의한, 후배 해녀를 위한, 미래 해녀 양성 전문기관’으로 2016년 1기 수강생 모집에는 제주도 해녀학교에 비해 교통, 지리적 이점이 뛰어난 거제도에서 해녀교육을 받고자 하는 전국의 지원자들이 몰려들어 6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올해 2기 수강생 역시 전국의 20세 이상 50세 미만의 신체 건강한 남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비 무료 과정이며, 해녀(해남)이 되고 싶은 사람과, 귀어귀촌을 위해 바다를 알고 바다를 체험하고 싶은 사람 그리고 해녀문화를 알고 해녀문화 지키기와 보급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 할 수 있다.

제주해녀문화가 2016년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전 세계 인류후손에게 물려줘야할 유산으로 인정됨으로서 국내외에서도 해녀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한 해녀의 고령화와 지구온난화, 어족자원의 고갈과 어려운 작업 환경으로 인해 거제도를 포함한 현업해녀의 수는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거제해녀는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에 등재되기 이전부터 150년 전통의 거제도 해녀문화를 이어나가기 위해 거제해녀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첫 번째로 거제해녀아카데미를 개설해 운영함으로써 고령화로 명맥이 끊길 위기에 놓인 해녀 후계자를 양성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는 귀어귀촌을 꿈꾸는 도시민들에게 바다를 제대로 알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바다체험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국내외적으로 해녀문화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고려해 해녀문화를 관광 상품화하여 해녀들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해녀교육에는 거제나잠협회 소속 현업해녀와 대한체육지도자봉사연합회 인명구조요원 등 바다 전문가들이 직접 수업에 참여해 안전하고 실용적인 노하우를 전수한다. 참가자들은 해녀 기초 이론부터 해녀 바로 알기, 물질, 안전교육, 해녀 노래 부르기 등 독특한 해녀 문화를 체험하고 배우게 된다.

자세한 모집요강과 응시지원서류는 거제해녀협동조합 홈페이지(http://hesu.c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