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4:30 (목)
거제시, 내․외부 청렴도 향상 위해 “전력투구”
거제시, 내․외부 청렴도 향상 위해 “전력투구”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7.02.22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는 올해 청렴도 1등급 달성을 위해‘부패제로 실현, 청렴 우수기관 도약’을 목표로 『2017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고강도 청렴시책 추진에 들어갔다.

시는 ▲반부패 청렴인프라 구축 ▲청렴의식 조직문화 개선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시민의 청렴체감도 향상 이라는 4개 분야 중점과제와 이를 실천하기 위한 29개 실천과제를 마련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2017년 청렴도 상위권으로의 수직상승을 위한 대책으로 먼저 전문가의 조직진단을 통해 객관적인 청렴도 저해요인을 밝히고자 국민권익위원회와 경상남도에 청렴컨설팅을 신청하였으며, 도내 청렴 우수기관 벤치마킹도 실시할 예정이다.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해서 부패취약분야인 공사․용역 관리 및 감독, 인허가 등의 민원 경험이 있는 주민들에게 청렴 ARS 모니터링, 유기한민원 전화모니터링 등을 운영하여 업무처리과정에서의 소극적 행정행위나 부패행위를 상시 모니터링 한다.

특히, 2016년도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최하위 점수를 기록한 공사 관리 및 감독분야는 감사법무담당관이‘청렴파수꾼’이 되어 직접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서 반부패 청렴간부회의 운영,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외부강사 초빙 청렴교육 등을 실시하고, 청백-e 시스템, 자기진단, 공직자 자기관리 등의 자율적 내부통제를 강화하여 직원들의 청렴의식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또한 내부직원의 자율적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1부서 1청렴지킴이 지정, 청렴소통의 날 운영, 1부서 1청렴시책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1부서 1청렴시책으로 청렴생활화를 위한‘청렴배지’부착(정보통신과), 직원 간 소통강화를 위한 청렴마니또 운영(감사법무담당관), 인사․복무․후생복지분야 직원불만 제로화 추진(행정과) 등 다양한 시책들이 선정되어 추진 중이다.

이 밖에도 거제시 공무원의 부정비리에 대해 내부 직원 뿐 만 아니라 주민 누구나 안심하고 부패행위를 신고할 수 있도록 ‘공무원부조리신고센터’와 감사관 직통전화 Hot Line(☏639-4499)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고사항에 대해서는 철저한 신분보장과 함께 확인된 부패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엄격히 적용한다.

거제시 관계자는“2017년에는 전 직원이 심기일전하여 청렴도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시책 추진으로 26만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2017년도 평가에서는 반드시 청렴도 1등급으로 수직상승하는 계기로 만들겠다”며, “시민들께도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공직자가 대다수임을 믿고 아낌없는 신뢰와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