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거제~고흥 483㎞ 남해안 드라이브 코스 만든다
거제~고흥 483㎞ 남해안 드라이브 코스 만든다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7.02.2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6년까지 명품 관광지 조성
남해안 광역관광 활성화 구상 계획도.

경남 거제~전남 고흥 구간 해안도로가 명품 해안관광도로로 재단장한다.
세계적인 드라이브 코스인 노르웨이 국립관광도로를 벤치마킹해 8개 시·도에 걸쳐 있는 남해안의 풍광 좋은 해안도로들을 모아 하나의 관광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국토교통부는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 대행이 주재한 제11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남해안 발전거점 조성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경남 남해, 하동, 통영, 거제와 전남 고흥, 여수, 순천, 광양 등 8개 시·군을 묶어 남해안 광역 관광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거제부터 고흥까지 483㎞에 이르는 해안도로의 주요 지점에 건축·조경·설치미술을 결합한 전망대와 포켓공원 등을 설치해 '쪽빛너울길'(Blue Coast Road)이라는 관광 브랜드 도로를 만든다.
민자를 유치해 전망 카페나 소규모 미술관, 박물관 등도 도로 주변에 설치하되, 건축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경관 훼손을 방지할 방침이다.
고흥 우두~여수 백야도(14.6㎞), 여수 낙포동~남해 서면(3.51㎞) 등 4개 구간이 현재 단절돼 있지만, 우두~백야도 구간은 2020년 목표로 교량 건설이 진행되고 있고 나머지 구간에는 바지선 등을 운행해 연결할 예정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이는 1800㎞에 달하는 노르웨이 국립관광도로를 본뜬 것이다. 노르웨이는 수려한 경관을 갖춘 피오르드 지역의 18개 경관도로를 연결하고 도로 주변에 전망대와 미술관, 공원, 호텔 등을 조성해 세계적 관광도로로 만들었다.
8개 시·군의 1352개 섬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예술섬, 식생섬, 레저섬 등 테마별로 개발하고 개인 소유 무인도에는 선착장 설치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고흥~여수~남해~통영~거제의 주요 항과 관광도서를 잇는 셔틀 크루즈를 운행하는 해양루트 개발도 본격화된다.


올해 중 연안과 테마섬들을 연계해 하루 동안 돌아볼 수 있는 '원데이 크루즈' 시범 사업도 추진된다. 경비행기나 헬리콥터 등을 타고 하늘에서 한려수도와 다도해국립공원을 감상하는 항공투어도 활성화된다. 내륙으로는 섬진강을 끼고 있는 하동과 광양의 도로를 축으로 문화예술 벨트가 조성된다.
지리산 둘레길과 연계해 섬진강 물길을 따라 도보길과 자전거길을 깔고 뱃길도 복원하는 등 총연장 220㎞의 '섬진강 물길루트'를 조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