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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회생 가능성 '파란불'...국민연금 채무조정안 수용
대우조선해양 회생 가능성 '파란불'...국민연금 채무조정안 수용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7.04.17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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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채권자집회 최대 불안요인 해소

'P플랜' 면하고 경영 정상화 추진할 듯

대우조선해양이 ‘초단기 법정관리’(P플랜)를 면하고 채권단의 자금지원을 바탕으로 경영 정상화를 추진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대우조선해양 회사채를 가장 많이 보유한 국민연금공단이 17일 새벽 채무재조정안을 수용하기로 결론을 내리면서 이날부터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의 가장 큰 불안 요인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은 17일 새벽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투자위원회에서 정부가 제안한 대우조선 채무조정안(회사채 50% 출자 전환, 50% 3년 만기 연장)을 수용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산업은행은 16일 오전 국민연금을 비롯한 기관 투자자들에 회사채를 차질 없이 상환하고 청산가치(회수율 6.6%)에 해당하는 1000억원을 미리 담보로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 이행확약서를 제시했으며, 국민연금은 이날 저녁 9시부터 투자위원회를 열어 17일 자정을 넘겨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채무재조정안을 놓고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힘겨루기를 하던 국민연금이 찬성으로 돌아선 만큼 이날 오전 10시부터 이틀간 열리는 5차례의 사채권자집회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번 사채권자집회에서는 국민연금·우정사업본부·사학연금 등 주요 기관투자자들이 회사채 1조3500억원 중 50%를 출자전환(채권을 주식으로 바꿔 받는 것)하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하는 내용의 채무조정안이 다뤄진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위기를 촉발한 이달 21일 만기 회사채 4400억원(6-1)은 국민연금이 절반 가까운 1900억원의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국민연금의 찬성 여부가 사채권자집회 성공 여부에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돼 왔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5차례의 집회 중 한 차례라도 무산되면 P플랜을 면할 수 없지만, 특히 6-1 집회(21일 만기 회사채)를 최대 고비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회사채에 대한 집회는 이날 오후 5시에 열린다.
 
국민연금의 찬성 결정으로 일단 큰 고비는 넘긴 셈이지만 아직 사채권자집회 전체의 성공 여부를 장담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사채권자 집회가 열리기 전까지 우정사업본부와 사학연금 등 다른 기관 투자자들을 설득하는 작업을 계속할 예정이다.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이 모두 통과되면 시중은행도 무담보채권 80%를 출자전환하고 20%는 만기 연장하게 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무담보채권 1조6000억원을 100% 출자전환한다.
 
또한 산은과 수은은 이달 말에 바로 대우조선에 대한 한도성 대출을 시작할 계획이다. 21일 만기 회사채 상환을 유예한다고 해도 추가로 800~900억원의 부족자금이 발생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이후로는 대우조선해양의 자구 노력으로 부족자금을 충당한 뒤 부족한 자금은 산은과 수은이 총 2조9000억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일종의 마이너스 통장인 셈이다. 
 
국책은행과 시중은행, 사채권자는 상반기 중 출자전환도 마무리할 예정이다. 출자전환 규모는 총 2조9100억원이다. 출자전환이 마무리되면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2732%에서 300%가량으로 급감하게 된다.
 
유동성 위기가 정리되면 본격적인 구조조정 작업에 착수한다. 우선 내년 말까지 자회사 대부분을 매각하고, 현재 1만명인 직접고용인력(정규직)을 2018년 상반기까지 9000명으로 축소해 몸집을 줄여야 한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해양플랜트 사업은 기존 수주물량을 건조해 인도하는 선에서 사실상 정리하고 LNG선 등 대우조선해양이 높은 경쟁력을 지닌 고부가가치 선박과 잠수함 등 방위산업에 주력하는 구조로 사업을 재편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12조7000억원이었던 매출 규모를 2021년까지 절반 수준인 6조~7조원 규모로 축소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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