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4:30 (목)
이형철 의원 시정질문 및 답변
이형철 의원 시정질문 및 답변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7.06.22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형철 의원 시정질문 올 여름 예상되는 태풍 등에 대비한 중곡지역과 고현천 침수 및 재난 대책은?

지난해 침수가 된 상문동주민센터 앞 지방도 1018호선 침수 대책은?

신현 중로3-5호선 개통으로 상습 정체되고 있는 신현교 확장 또는 신설할 계획은 있는지?

상문동 대단지 아파트 하수관거 연결사업 계획은?

 거제시 답변 이형철 의원님의 첫 번째 질문인 올 여름 예상되는 태풍 등에 대비한 중곡지구 및 고현천에 대한 침수대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현동 일원의 중곡지구, 시외버스터미널 일원, 신오교 주변은 지난해 태풍‘차바’내습 시 집중 호우와 만조 시 해수면과 하천수위 상승으로 인하여 침수현상이 가중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원인분석과 항구적인 대책을 강구코자 고현동(중곡지구) 외 3개소 지역에 대하여 ‘상습침수구역 원인분석 및 방재대책수립용역’ 을 현재 실시하고 있으며, 금년에 용역이 완료되면 내년에는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 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고현동 일원 침수예방사업의 일환으로 도시지역 침수예방 종합대책 수립계획에 고현동(중곡지구) 역류방지시설 및 배수펌프장 신설, 홍수 방어벽 설치 등의 사업내용을 포함한 종합대책(안)을 마련하여 제출한 상황이며, 본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당부처와 긴밀히 협조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고현천 침수와 관련하여 내년에 2016년도에 수립한 지방하천 정비사업 종합계획(2016년 ~ 2025년)에 반영되어 올해 하천정비 기본계획을 변경 수립 용역하여 2018년에 실시설계를 완료해서 정비사업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자연재난의 내습을 대비하여 중곡상가 일원에 작년 태풍「차바」침수 구역을 대상으로 예비 특보 발효 시 수중펌프나 마대 등을 배치하여 비상 시 즉시 사용가능토록 하여 상황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주택의 경우 풍수해보험가입을 독려하여 피해에 대한 보상이 최대화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또한, 고현동(중곡지구)일원에 해수면 월류 및 고현천 범람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재해감시카메라(CCTV) 및 재난정보전달을 위한 재난예경보시스템을 금년 하반기에 구축하여 침수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형철 의원님의 두 번째 질문인 상문동 주민센터 앞 지방도 1018호선 침수대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국도대체우회도로(국대도) 교차로에서 상문동 주민센터 앞 구간의 호우 시 도로 침수는 상문동 지역의 급격한 개발과 도로를 따라 설치된 우수관 단면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근본적인 해결책은 기존관경을 확대하고 고현천 방향으로 우수관을 신설하는 것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우선하여 국대도 교차로에서 고현천까지 우수관로 신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약 10억 원으로 1회 추경에 4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부족한 사업비는 내년예산에 반영하여 내년 우수기 전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며, 우수관로 공사가 마무리 되면 침수현상은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이형철 의원님의 세 번째 질문인 신현교 확장 및 신설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신현교는 수협앞에서 중곡교차로에 이르는 구간의 중로2-1호선에 해당하며, 연장 30미터, 폭 16미터, 통과하중 43.2톤으로서 지난 2007년 기존교량의 보강 및 확장공사를 거쳐 현재 왕복 4차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신현교를 포함한 수협 앞 사거리 일대에 교통량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말씀하신 교량확장 내지 신설 문제는 주변 도로망과 교통체계 전반에 대한 분석이 선행된 후 신중히 접근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후, 도로교통공단이나 관계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교량확장의 필요성과 효용성 등을 좀 더 면밀히 검토한 후 시행여부를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형철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형철 의원님의 네 번째 질문인 상문동 대단지 아파트 하수관거 연결사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 내용은 지난 2012년 7월 4일 제153회 거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시 의원님께서 시정질문을 하였던 건입니다. 당시 시정질문 답변에서 상문동지역 일부 아파트에 대한 하수관로 연결이 가능 하다고 답변 드렸으나, 처리구역 내 급격한 인구증가로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순차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하수처리시설 용량이 부족하여 부득이 상동동 대단지 아파트에 대한 하수관거 연결사업을 시행하지 못하였습니다.

현재, 대단지 아파트 주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하여 일 하수처리 용량 4만 5천톤으로 증설하는 거제중앙 하수처리시설 3단계 사업을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3단계 증설사업과 병행하여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하수관거 정비사업 시행 시 상문동 대단지 아파트에 대한 하수관거 연결을 우선 시행하여 주민불편 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형철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