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6 (금)
고현항 재개발 사업 자재수급 현황은?
고현항 재개발 사업 자재수급 현황은?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7.09.1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호현 시의원 시정질문 및 거제시 답변

조호현 시의원 시정질문  1. 고현항 재개발 사업 자재수급 현황은?

2. 야생동물 및 조류로 인한 농가 피해 해소 방안은?

3. 국도14호선 사등↔장평간 6차선 확장공사에 즈음하여 관광테마형 국도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은?

거제시 답변 조호현 의원님의 첫 번째 질문인 고현항 재개발사업 수급자재 현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현항 항만 재개발 사업에 투입되는 자재는 그 종류가 다양하나 그 중 주요 자재인 석재와 매립재를 중심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석재는 총 109만 입방미터 중, 현재까지 58만 입방미터가 반입되어 약 53.2퍼센트의 반입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석재의 주요 골재원은 진해에 위치한 욕망산 석산에서 반입하고 있습니다.

석재는 매립지 외곽 호안 구조물과 주요도로의 하부체제 형성, 물양장 및 부두 등의 항만시설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매립재 수급현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매립재는 당초 욕지도 남단 EEZ 모래와 토사로 계획되었습니다만 의원님께서도 알고 계시다시피 2017년 1월부터 욕지도 남단 EEZ 모래채취가 불가하여 해사 반입이 중단 되어 왔습니다.

이에 고현항 항만 재개발 사업장에서는 매립재를 해사에서 토사로 변경 한 후 총 700만 입방미터 중 현재까지 해사 125만 입방미터, 토사 131만 입방미터 총 256만 입방미터를 반입하여 약 36.5퍼센트의 반입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토사의 주요 공급원으로는 관내 행정타운 조성 공사 현장을 포함한 8개소이며, 고성, 부산 등의 관외 8개소에서도 해상으로 반입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현항 항만재개발 사업장은 지속적인 매립재 확보가 필요하므로 관내 사업장 및 주변 시군지역 사업장을 대상으로 적기에 매립재가 공급될 수 있도록 사업장 관리 및 행정 지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조호현 의원님의 세 번째 질문인 국도14호선 확장공사 시 관광테마형 국도 전환 방안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고, 거가대교 개통과 더불어 유입 교통량이 급증하였으나, 고속도로가 통영에서 중단되고 주간선 도로인 국도14호선의 차로 수 부족 및 선형 불량 등으로 확장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국도14호선 사등~장평구간 확장을 위해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부단한 노력으로 2016년 제4차 국도․국지도 5개년(’16~’20) 계획에 사업비 793억 원이 반영되어 2017년 6월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국도14호선은 우리시의 주 관문으로 경관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나, 기본계획 대비 사업비가 20퍼센트 이상 증가할 경우 타당성 재조사 대상에 해당되어 사업 추진이 재검토될 우려가 있습니다.

현재 도로관리청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2019년 5월 준공을 목표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중이며, 관광도시 이미지에 걸맞는 아름답고 편리한 도로가 개통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 협의 등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조호현 의원님의 두 번째 질문인 야생동물 및 조류로 인한 농가피해 해소 방안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최근 야생동물의 개체수가 증가함에 따라 농민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으며, 농작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연중 피해방지단을 구성·운영하여 유해야생동물 피해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농작물 피해농가에는 피해액의 최대 80퍼센트, 상한 5백만 원까지 보상하고 있으며,

사전 예방을 위해 매년 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인 울타리 설치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신청 대비 예산 부족으로 전 농가를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적극적인 피해 예방을 위해, 피해방지시설 지원을 확대하고 광역순환수렵장 운영, 포획틀 도입 등 유해야생동물 개체수 조정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조호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