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해수욕장 방문객 감소 원인은?
해수욕장 방문객 감소 원인은?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7.09.14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옥 시의원 시정질문 및 거제시 답변

박명옥 의원 시정질문 1. 관내 해수욕장 방문객이 해마다 줄어들어 금년에는 340,778명으로 무려 1/3로 감소하였습니다. 왜 이렇게 줄어들고 있는지 시장님께서 그 원인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해금강휴양시설지구에 파주시 헤이리 문화마을 버금가는 거제해양문화마을을 조성하여 세계적인 문화예술촌으로 조성할 것을 제안합니다. 시장님의 견해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3. 수양동 복합청사의 주차난 해결방안은?

 

거제시 답변  박명옥 의원님의 첫 번째 질문인 해수욕장 방문객 감소 원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관내 17개 해수욕장중 거제면 죽림해수욕장을 제외한 16개 해수욕장이 지난 7월1일 개장하여 8월 20일까지 운영한 결과, 방문객은 34만여 명으로 작년대비 약 3만 1천여 명이 감소하였습니다.

방문객 집계는 명확하고 객관적인 기준이 없어 정확한 산정은 어렵습니다만, 최근 몇 년간 이용객이 늘지 않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습니다만, 무엇보다 지역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대우조선 하계 휴양지인 죽림해수욕장은 조선경기 불황으로 최근 2년간 개장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올해는 이상 기후 현상에 따른 중부지방의 폭우로 인한 재해와, 남부지방의 폭염으로 야외활동 인구가 줄어든 것도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이 같은 원인으로 우리시 뿐 아니라, 도내 대부분의 해수욕장이 작년 대비 이용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시의 경우 학동, 구조라, 와현 등 유명 해수욕장 방문객이 감소한 반면, 덕포, 흥남, 농소 등을 찾는 관광객이 늘고 있는 추세로, 거가대교를 통한 유입이 많아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앞으로 장목 한화리조트 개장과 더불어 이들 해수욕장은 더욱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하절기 이용객 감소를 보이고 있는 학동, 구조라, 와현 등 우리시를 대표하는 해수욕장은 최근 계절과 관계없이 관광객이 찾고 있어, 사계절 휴양지로서 많은 관광객이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질문인 해금강휴양시설지구에 거제해양문화마을을 조성하여 세계적인 문화예술촌으로 조성하자는 제안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해금강 휴양시설지구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품고 있는 곳으로서 관광숙박시설, 연수원 등 단체관광객 이용시설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거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2004년 3월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시에서는 본 부지의 매각을 통한 재정 확충과, 대규모 거점 관광시설 유치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국내 최대의 공기업 등과 꾸준히 매각 협상을 벌여 왔었고 현재까지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10여년 동안 매각이 성사되지 못한 현실을 감안할 때 이제는 본 부지의 매각 방식 등에 대한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새로운 트랜드에 맞는 종합적인 개발계획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시에서는 전문 컨설팅 업체를 통해 최적의 매각 방안과 다양한 개발 청사진 마련을 위한 용역을 계획 중에 있으며,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파주의 헤이리 문화마을을 비롯해 최근 유명해 지고 있는 전북 완주 삼례 문화예술촌 등의 성공사례 등을 충분히 조사분석하여 해금강의 하늘땅바다와 예술작품이 어우러지는 문화마을 조성안이 해금강 휴양시설지구 내에 타당한지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박명옥 의원님의 세 번째 질문인 수양동 복합청사의 주차난 해결방안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수양동 복합청사의 주차장 증설을 위해서는 인근 농지를 매입하여 부설주차장을 확장하는 방법과, 현재의 부설주차장 위치에 철골데크를 이용한 건축물식 주차장을 증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청사 인근농지는 농업진흥지역으로 이의 해제가 선행되어야 하고, 토지매입비가 3.3제곱미터당 약 200만 원 정도로 70면 주차장 증설을 위해 토지매입비 포함 약 10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토지매입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사업이 지체될 수도 있으며, 건축물식 주차장 증축은 예산 확보 후 즉시 시행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공사기간 동안의 불편 및 완공 후 전체 건물의 미관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으로 주차문제를 해결할 것인지는 조금 더 숙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다만 현재 시의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사업진행 시기나 방법은 주차수요 증가추이, 주민불편 정도 등을 고려하여 추후 수양동과 협의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