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대우조선해양 해외매각 결사반대노조… 강력 투쟁 예고
대우조선해양 해외매각 결사반대노조… 강력 투쟁 예고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3.12.20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노조 거제시청서 반대 기자회견… 19일부터 상경 투쟁
대우조선노동조합(위원장 성만호)이 찬·반투표를 통해 쟁의행위를 가결시키면서 대우조선해양의 '해외매각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대우조선노조는 18일 오전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만약 정부가 일방적인 해외 매각을 추진한다면 거제시민과 대우조선해양 전 구성원의 큰 저항에 부딪칠 것"이라고 했다..

대우조선해양 해외 매각 반대 기자 회견문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과 이길종 도의원, 이행규 시의원, 변광용 민주당 거제시 위원장을 비롯해 시민단체에서도 참여했다.

이에 앞서 노조는 지난 16․17일 양일간 매각관련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 조합원 92.66%의 찬성으로 쟁위를 가결 시켰다.

노조는 "최근 한국 정부와 러시아 정부 대우조선해양 매각 논의와 관련 군함과 잠수함 등을 생산하는 국가 방위산업체라는 점을 고려해 외국 업체에 매각하지 않겠다고 하지만 그 실체적 진실에 대한 구체성이 없고 명확한 입장도 없다"면서 "박근혜 정부는 정확한 입장과 정책을 밝혀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어 "매각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다만 노동조합의 5대 매각 방침에 벗어난 사안에 대해서는 철저한 대응으로 매각 투쟁을 전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대 매각 방침은 1) 전 구성원의 고용과 조선산업 기술 유출문제가 발생되는 해외매각 반대, 2)과다한 인수비용이 발생되는 일괄매각 반대, 3)투기자본 배제, 4) 당사자 참여보장. 5)국민기업 실현을 전제로 한 투명한 매각 등이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길종 도의원은 “현재 주인이 없는 대우해양조선은 특정한 오너가 아닌 전문경영인이 필요, 러시아 매각설은 정부의 물밑작업추진이 있다”며 잠수함 기술등 방위산업 및 국방기술 유출에 대하여 우려를 표했다.

이행규 시의원은 “현 대우해양조선은 주인이 없어 정부에 좌지우지 되고 있다. 빠른 시일내에 전문경영인이 생겨나야하며 해양플랜트의 기술력은 절대 해외 유출 반대한다”고 전했다.

이날 취재진의 “대우조선해양 사측의 의견은 어떠냐? 기자회견 오기전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었는데 매각에 대해서 부정한다. 노조측은 어떤지?”에 대한 질문에 노조측은 “이전 한화 매각설이 나돌때에도 전적으로 사측에서 결정했다. 사측에게 물어보면 지나가는 일반인에게 물어보는 거와 같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답변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노동조합은 19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매각관련 집회를 열고 정부 측에 책임 있는 답변을 요청하기로 했다.이날 집회에는 민주노총과 금속노련 소속 조합원 등이 합류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해외 매각 반대 기자 회견문

대우조선해양은 대우그룹 붕괴이후 임직원들의 명예퇴직과 임금 동결 등 뼈를 깎는 고통 분담을 감수하면서 2001년 8월 조기에 워크아웃 졸업했으며, 지역 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로 거제시 25만 인구중 12만 비중을 차지하는 향토 기업으로 성장 발전 했습니다.

또한 국내 조선업중 LNGC선, 고부가 해양 산업의 독보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세계 굴지의 조선 사업장입니다.
대우조서내양은 10년 넘게 매가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2008녀 3월 산업은행이 일방적으로 매각 시도 했지만 준비되지 못한 매각진행은 결국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한화 컨소시엄과 산업은행은 향해 각서 해지로 무산되었습니다.

매각 실패로 인한 이미지 실추와 수주 부진의 책임을 대우조선 전 구성원이 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대우조선 노동조합은 매각을 반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 구성원의 고용과 조선산업의 기술 유출 문제가 발생되는 1)해외 매각은 반대입니다. 과다한 인수비용이 발생되는 2)일괄 매각 형태는 대우조선해양의 내부 성장 재원을 소진시켜 결국 재부실화 되는 일괄 매각에 대해서 반대입니다. 3)투기자본에 매각이 된다면 매각 대금 조기 회수를 위해 기업자산의 유출로 기업 부실화를 가져오는 부작용이 있어 투기자본 배제를 요구 합니다. 4) 당사자 참여 보장과 국민기업 실현으로 매각 과정에서 내부 임직원들이 참여하여 투명한 매각을 이루어 내고 국민들의 혈세로 회생한 회사에 대한 책임을 지는 소유구조에 참여함으로써 진정 회사의 주인으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박근혜 정부 출범이후 행복추진기금 명목으로 다시 매각이 수면위로 부각되었습니다. 캠코의 지분이 금융위원회로 이관되면서 17.15%중 5%지분이 블록딜로 매각된 바 있습니다.

한편, 지난 11월13일 한-러 정상회담 이후 대우조선해양 해외 매각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으며, 지난 11월27일 새누리당 김정훈 정무위원장이 초청한 러시아 금융위원장이 한국정부와 러시아 정부가 지분인수 방안에 대하여 논의중이라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대우조선노동조합은 해외매각을 반대하기 위해 현장 투쟁을 배치했으며 16일~17일 양일간 매각관련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하여 7142명 인원 중 6580명 투표로 92.66%로 찬성 쟁의행위를 가결 시켰습니다.대우조선노동조합은 노동조합의 5대 매각 방침에 벗어난 사안에 대해서는 철저한 대응으로 매각 투쟁을 전개 할 것이며, 지난 12월 9일 "대우조선해양 해외에 안판다"라는 기사가 홍보되었습니다.

정부의 한 관계자가 밝힌 내용에 대해 그 실체적 진실에 대한 구체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명확한 입장도 없는 상태입니다. 그 내용은 "대우조선과 같은 중요한 방산업체를 외국 기없에 매각할 생각은 전혀 없다"라는 것입니다.
이 기사에 대하여 대우조선노동조합은 박근혜 정부의 정확한 입장과 정책에 대하여 밝혀야 할 것입니다.대우조선노동조합은 경상남도, 거제시 언론, 시의원, 도의원, 지역경제 단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지난 2011년 범시민 대책위를 구성하여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하여 대우조선노동조합과 긴밀한 협ㅈ 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거제시 향토기업 사수를 위해 매각 투쟁에 노동조합도 함께 할 것을 이무 결의해 둔 상황입니다.

거제시 향토기업 사수를 위해 매각 투쟁에 노동조합과 함께 할 서을 이미 결의해 둔 상황입니다. 박근혜 정부는 조선업의 발전과 성장동력, 고용창출 등을 감안하여 해위배각 추진은 철회되어야 하며 책임있는 정부 당국자의 답변을 요청합니다. 만약 일방적인 해외 매각을 추진한다면 거제시민과 대우조선해양 전 구성원의 큰 저항에 부딪칠 것입니다.
2013년 12월 8일 대우조선노동조합 위원장 성 만 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