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01 (금)
고현항 재개발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획 개최
고현항 재개발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획 개최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3.12.2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행사, "주변환경과 공존하는 계획 수립하겠다"
해양수산부가 주최하는 고현항 항만재개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가 지난 18일 오후 2시 거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설명회에는 사업자측은 물론 해양수산부 및 거제시 관계자, 거제시민 100여명이 참여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 설명회 자리에서 시행사측과 거제시 관계자들은 이 사업계획수림에 있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주변환경과 공존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 현재 사업계획에 대한 세부 내용을 해양수산부측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설명에 나선 거제빅아일랜드 PFV(주) 최진화 상무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주변환경과 공존 할 수 있는 전략영향평가가 목적”이라며 “사업시행시 발생 가능한 환경적피해를 예측하고 그에 따르는 방안을 수립해 바다와 도시에 미치는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친수 항만개발 및 항만관광도시 조성, 항만기능 확대를 목적으로 추진되는 고현항 재개발사업은 오는 2019년까지 크루즈터미널·마리나리조트, 수변공원 등 문화공간과 항만시설 및 상업주거시설, 공원, 공공시설 등의 건설에 필요한 부지(부지조성면적 612,705㎡, 공유수면면적 303, 997㎡)를 조성하는 대형 프로젝트 공사다.

주요계획으로는 접안시설(여객부두. 일반부두. 물양장) 563㎡, 호안시설(친수호안. 마리나호안. 하버호안) 2,786㎡, 교량(이너하버브릿지. 고현교. 인도교) 492㎡ 등을 만든다.

 거제시(10%)와 부강종합건설(70%), GS건설(10%), 재무출자자(10%) 등으로 이뤄진 거제빅아이랜드PFV측은 단장인 거제부시장과 법률·회계·금융 전문가 등 14명의 협상단을 꾸려 사업추진을 위해 해수부와 협의 하고 있다. 
고현항 재개발은 사업계획고시, 환경영향평가 협의, 실시계획 승인 절차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고현항은 그동안 항만기능 노후화 및 유휴화, 대체항만 필요성, 거제시 성장 잠재력, 친수항만 개발, 도시기능의 부족 등으로  위해 재개발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반면 고현항 매립을 통해 빚어지는 환경피해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