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등 보행환경 개선 요청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등 보행환경 개선 요청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8.01.1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금자 시의원 서면질의 및 거제시 답변

신금자 의원 질문

고현지역 내 통행불편 사항 개선 및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등 보행환경 개선요청합니다.

거제시 답변

금번 의원님께서 서면질의 하신 고현지역내 통행불편 사항 개선 및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등 보행환경 개선요청 구간은 우리시 상업·업무 밀집으로 인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보행시설 개선 필요하여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안전한 보행환경조성 사업일환으로 고현동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대상지가 우리시 도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보행교통의 밀집도가 높은 지역임을 감안하여 보행환경개선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대각선(X자형) 횡단보도 설치에 대하여는 경찰서와 협의하여 적극 추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금자 의원 질문

도서관이 없는 상문동 지역에 어린이를 위해 특화된 “어린이 전용 도서관”건립 계획은?

거제시 답변

몸과 마음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미래 세상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책을 통해 바른 인성을 갖고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펴고 각자가 가진 소질계발을 도와 꿈과 희망의 나래를 활짝 펼칠 수 있는 어린이도서관을 건립함이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도서관 건립은 국비 지원 사업으로 토지매입비를 제외한 건물신축비만 지원되며,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도서관 건립지원 지침”에 따르면 대형·단독시설 위주의 도서관 건립 방향을 지양하고, 복합건물 형태의 도서관 건립을 권장하고 있어, 우리시에서는 국비지원이 용이한 복합청사 형태로 장평, 수양, 하청도서관과 같은 주민센터와 복합 형태로 신축, 도서관을 개관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주시립 도서관도 주민센터와 복합청사 건립계획으로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도서관 건립지원 사업 사전평가 심사 결과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적정 통보를 받았습니다.

향후 상문동에 복합청사 건립 계획이 있을 시 재정여건, 주변 도서관 간의 거리 등 제반사항을 고려하여 어린이도서관 건립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존 시립도서관 어린이 자료실에 어린이 도서를 확충하고, 인형극, 동화책 읽어주기, 아동독서교실, 체험동화마을 등 어린이를 위한 강좌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금자 의원 질문

상문동에 공용주차장을 건립 할 계획?

거제시 답변

상문동은 인구가 28,159명(2017년 12월 기준)으로 최근 준공된 포스코아파트(988세대) 외 다수의 아파트 입주가 예정되어, 주차장의 확충이 필요한 실정으로, 상문동 주민센터 내 주차장부지에 국비 지원사업으로 상문동 복합문화복지센터를 2018년 6월 준공예정으로 건축중에 있어 동주민센터 주변의 주차장 축소에 따른 주차난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도 예상됩니다.

현재 상문동주민센터 주변의 부족한 주차면을 보완하기 위하여 복합문화복지센터 공사 집행잔액 약 2억원으로 인근 공영주차장 예정부지 일부를 매입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주차장 부지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토록 노력 하겠습니다.

참고로 우리시 도심지의 주차장 현황은 9개 도심지 동지역의 차량등록대수 89,040대에 공영 노상,노외 주차장은 9,570면으로 공영주차장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우리시에서도 도심지의 부족한 주차장을 확충하기 위하여 시장공약사업에 포함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기 위하여는 우선 토지매입이 필요하나 도심지의 지가가 높아 주차면 1면을 조성하기 위한 부지 매입비 등에 예산이 과다 소요되어 추진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상문동 주민센터 주변 상동동 172-6번지 외 9필지의 토지는 주차장 용지의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체면적은 약4,400㎡(1,331평)으로 공시지가 기준 1㎡당 약450,000원으로 현싯가로 환산하면 약 50억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시민편의를 위하여 상문동 주민센터 인근의 도시계획시설 주차장용도로 지정된 부지를 매입하여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되나 예산이 많이 소요되고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장기적으로 공영주차장 조성계획에 반영하여 주차장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신금자 의원 질문

보물섬 지심도를 책의 정원으로 만들자

거제시 답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지심도의 자연속에서 독서와 사색의 감동을 제공하는 것은 지심도의 경쟁력을 높이는 제안이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유람선으로 입도하는 관광객은 「유도선법」에 의해 입도한 선박을 이용해 출도해야 하므로 섬의 체류 시간이 2시간 정도에 불과하여, “금(金)도서관”조성을 통해 천혜의 지심도 자연속에서 독서를 통한 사색의 감동을 느끼기에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독서의 공간과 시간을 제공하는 도서관 조성보다는 섬의 아름다운 곳곳에 독서적 사색 효과를 환기시키는“좋은 글귀”나“시”를 융합시킨 포토존 또는 안내판을 설치하는 방안을 현재 진행중인 「지심도 생태관광명소 조성사업」에 반영·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