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4:30 (목)
대우조선해양, '건강한 DSME를 만들기 위한 열린 대토론회'개최
대우조선해양, '건강한 DSME를 만들기 위한 열린 대토론회'개최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4.06.30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노동조합, 협력사, 경영진 참석, 인사, 생산, 기술 등 3대 주제 4시간 동안 열린 토론

대우조선해양 (사장 고재호)이 직원들과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는 ‘사내 열린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7일 고재호 사장과 성만호 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DSME 열린 대토론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국가적으로 ‘변화의지’가 고조되는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의 관행과 시스템을 진단하고 근본적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열렸다. 직원들이 자유롭게 개진한 주제에 대한 토론회을 가진 후, 이 자리에서 나온 의견을 경영에 반영해 회사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고 경영 방향에 대한 전 구성원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겠다는 것이다.

서울 본사와 거제도 옥포조선소를 화상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열린 토론회에는 경영진과 노동조합, 생산직과 협력사 직원, 주무조직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토론회에는 보임자 전원이 참석했고, 사내 포털을 통해 직원들에게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이날 토론회의 주제는 ‘DSME형 리더십 정립과 합리적 인사제도’, ‘생산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기술인으로서의 성장과 비전’이었다. 토론 패널들은 4시간에 거쳐 3가지 주제에 대한 열띤 토론을 가졌다,
 

▲지난 27일 서울 본사와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열린토론회'에 참석한 대우조선해양 직원들의 모습

토론 주제는 사내 포털에 등록된 게시물 159건과 인터뷰, 현장 간담회, 의견조사 등을 통해 취합된 의견 중 경영진과 노동조합 그리고 직원들이 회사 발전을 위해 논의가 필요하다고 공감한 내용이 선정됐다. 온라인에는 159건의 의견이 등록되어 총 조회수 127,360회를 기록했고, 오프라인을 통해서는 1,000건 이상의 의견이 접수됐다.

토론회의 진행 및 사회를 맡은 임정택 교수(연세대학교 미디어아트 연구소장)는 “모든 구성원이 한 곳에 모여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눈 이번 열린 대토론회는 대우조선해양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소통 문화가 국내 기업에 널리 전파됐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고재호 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의 미래는 구성원 모두가 함께 이끌어 나가야 한다”며, “토론회를 통해 제시된 임·직원들의 긍정적 열정과 의견을 회사의 미래를 위한 주춧돌로 삼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토론회 정례화를 추진해, 구성원 모두가 활발히 소통해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나가는 건강한 공동체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