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지역 교육자치를 말하다. 거제교육토론회 개최
지역 교육자치를 말하다. 거제교육토론회 개최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8.07.17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오후, 60여명의 학생과 30여명의 교사-학부모-시민이 거제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의 원탁에 둘러앉았다. 전교조전경남지부장(차재원), 거제시의원(노재하, 전기풍), 경남도의원(송오성, 옥은숙) 및 거제시장(변광용), 거제교육장(이승열)도 자리에 함께 하였다. 바로 제3차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거제교육토론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다.

지난 1월부터 “거제교육을 생각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행사를 기획하고 주최하였으며, 지역의 시민들과 지역의 교육문제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3회째 개최되었다. 특히 이번 토론회부터는 거제교육지원청과 함께 공동주최로 토론회가 개최되었다.

토론회의 여는 식에서 변광용 거제시장은 “우리 지역의 미래인 학생들이 참여하는 토론회가 열리는 것이 자랑스럽고, 토론회 이후 시장으로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하였고, 이승열 거제교육장도 “이런 자리 자체가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훌륭한 장이며, 이후에도 이런 토론회가 지속적으로 개최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하였다.

토론회는 학생들이 사전에 제안한 3가지 주제와 토론회장에서 제안한 1가지 주제로 진행이 되었다. 제안된 주제 및 발표자는 “교육환경 개선, 교육투자 확대(거제고 이세진)”, “학생의 교복과 두발에 대한 의견(거제 제일고 김수빈)”, “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본 거제시 대중교통(옥포고 서재훈)”, “야간자율학습(즉석 제안)”였다. 학생 한명 한명의 제안 발표 마다 공감의 박수가 쏟아졌다. 제안 발표에 이어 토론회는 월드카페 토론의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약 70여분의 시간동안 토론은 쉼없이 이어졌다.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의견을 서로 나누는 과정자체가 참가한 학생과 시민들에게 큰 감동이었다. 토론회를 마치며 소감을 나누는 자리에서 상문고 홍상필 학생은 “학교 임원으로서 학생생활규정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얻었으며, 이후 토론회가 개최된다면 지속적으로 참가하고 싶다.”고 하였으며 옥포고 박미진 학생은 “다양한 사람들과 토론에 함께해서 즐거웠고, 학교자체적으로도 이런 토론회가 개최되기를 소망하며, 토론회의 내용을 실현할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특히 뜻 깊었다.”라고 밝혔다. 또한 토론회에 끝까지 참여한 옥은숙 경남도의원은 “경남도의회 교육상임위 소속의 의원으로서 오늘 토론회에서 이야기 나눈 주제가 최근 경상남도교육청에서 발의한 학생인권조례와 관련한 내용이 많기 때문에 학생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감명깊은 토론회였다.”라고 하였다.

“거제교육을 생각하는 시민들(대표 이종우)”은 이후 토론회 결과를 정리하여 시의원, 도의원, 교육장, 시장등과 간담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