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6 (금)
주민 대표로서 대변자 역할에 충실하자
주민 대표로서 대변자 역할에 충실하자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8.07.2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병주 시의원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안녕하십니까? 거제시의회 총무사회위원회 소속 강병주입니다.

26만 거제시민 여러분! 변광용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무원과 기자 여러분!

아울러 존경하는 옥영문 의장님!

먼저 저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제8대 거제시의회 원 구성까지 다함께 노력하여 이 자리에 계신 동료 의원과 선배 의원 여러분께도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저는, 거제시의회가 지속 발전을 위한 주민 대표로서의 대변자 역할론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거제시는 짧은 기간 시민들의 생활과 의식수준이 타 지역에 비하여 빠른 속도로 높아지다가 최근에는 매우 힘든 상황을 보내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어깨가 무거워졌고 거제시 전체적으로 경기 불황에 따른 의욕 상실이 이어지며, 그 어느 때 보다 의회에 바라는 기대와 욕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자치제도의 여건상 이를 모두 감당할 수 있는 의정활동이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 거제시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원의 역할과 본분을 다하기 위해서는, 의원 스스로가 엄중한 마음가짐을 지녀야 할 것입니다.

민주주의의 근간에 따라 주민대표의 역할에 충실한 의정활동을 반드시 이뤄내야 하며, 의원 한사람이 하나의 기관에 해당하는 역할과 의무를 다해야만 가능하다는 점을 주지해야 할 것입니다.

먼저, 의회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한 삶 추구와 관련하여 의원들의 본분에 충실하기 위한 기본사항은 다음과 같다고 봅니다.

첫째, 지방의회 권한인 의결권·행정사무감사 및 조사권·청원수리권 등을 고려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지방의회 의원의 역할과 사명을 다하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적합한 조례 제정과 민주적이고 능률적인 예산 심의 및 조정을 할 수 있는 의회 환경을 마련해야 합니다.

셋째, 소신과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민의 의견수렴 및 참여를 대폭 증진시킬 수 있는 대안 마련과, 집행부에 대해서는 주민 대표로서 적절하고도 적극적 견제와 감시 활동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울러 지방의회는 헌법에서 보장하는 민주주의의 주민대표기관이므로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의회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시의회는 의원 간 책임과 권한을 공유하는 조직으로서 의장, 부의장, 위원장은 개별 의원들의 대표이며 의장단과 의원 간 상호 협조체제가 원만하게 형성될 수 있게 하고, 개별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상호 공유하여 최대한 주민 복리를 실현할 수 있는 방향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지방의회기능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구 의원들의 정기적인 선거구 권역별 의정보고회도 필요합니다.

주민들과의 지속적인 간담회로 정책 방향을 조기에 충분히 검토해 최적화된 정책 수립을 견인해야 할 것입니다.주민 간담회에서는 의회 활동상과 집행부 시책을 공유함은 물론이고, 각종 심의·의결 사항, 각 상임위원회 주요 활동사항 등이 알려져야 하겠습니다. 주민 의견 청취와 대안 모색으로 이어가고 토론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우리 의원들은 자치입법활동인 조례를 제정할 경우, 면밀한 연구 검토와 집행부와의 협의 등으로 주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를 드립니다만, 거제시의회는 시의원의 것이라기 보다 주민들이 자신의 권한을 맡긴 대의기관이라는 점을 상기해 봅니다. 주민들과 적극 소통하는 8대 거제시의회가 되길 바랍니다.

26만 거제시민과 공무원 여러분! 특히 의회 발전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시민사회단체, 언론사 기자 여러분! 거제시의회는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