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초등영어교육의 중요성과 거제시영어마을의 역할
초등영어교육의 중요성과 거제시영어마을의 역할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4.07.18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장동혁 거제시영어마을 원장
 

취학전에는 영어유치원에 다니며 영어를 접하고,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는 원어민교사와 주 2~3회 수업을 한다. 방과 후에는 학원에서 원어민 회화수업을 받고 국내의 방학영어캠프 혹은 영어마을에 입소해 원어민과 상황체험식 수업을 받고, 때로는 방학을 이용해 해외어학연수를 다녀온다.

위의 사례들은 개인의 차는 있겠지만 최근 우리 아이들의 영어교육 환경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들이다. 지금의 부모세대가 청소년기 일 때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양질의 영어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무한경쟁의 교육 열풍속에서 학생은 학업 스트레스를 받고 부모는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와중에 과연 아이들은 교육받은 만큼 영어실력이 향상될까? 결론적으로 일부는 효과를 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투자한 만큼 성과가 안 나기도 한다. 아이들은 과거에 비해 학습량은 많은데 왜 상응하는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일까?

본래 언어라는 것은 자유로운 의사소통에 무게를 둬야지 문법과 단어에 너무 얽매여서는 안된다. 대부분 초등학교 때는 회화 등 의사소통 측면을 중시해 열심히 공부하고 중학교에 진학해서는 입시영어 즉 문법, 독해 쪽으로 너무 치중을 하기 때문이다. 언어라는 것은 듣기나 말하기에 있어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하면 이는 문법, 독해, 단어등과 상호 상승작용을 일으키는데 문제는 우리 아이들이 중·고등학교에 진학해서는 문법·독해위주의 입시공부에 빠져, 의사소통능력이 점차 퇴화되는 것이다. 결국, 좋은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에 입사할 때 막상 토익시험은 높은 점수를 받지만 이에 걸 맞는 회화·작문실력이 뒤따르지 못한다. 그래서 그런 능력이 요구 될 때는 다시 공부하느라 고생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주변에 외국에 나가 보지도 않고 영어를 능숙하게 하는 학생들의 학습법에서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다.

효율적인 영어학습을 위해서는,

첫째, 영어학습을 해야 하는 확고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꾸준히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외국인 친구가 있어 의사소통이 절실하다거나 미래에 영어를 많이 쓰는 직업을 갖겠다 라든지 스스로 절실한 학습동기가 꼭 필요하다. 또한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 ‘1만시간의 법칙’이 언어학습에 있어서는 절대적이다. 유명한 영국 록 그룹 비틀즈가 무명시절에는 독일 함부르크의 야간업소에서 8년여간 연주를 하며 실력을 연마했다는 시실은 많은 것을 시사해 준다.

둘째, 균형잡힌 그리고 반복적인 영어학습이 필요하다. 외국어는 말하고 듣고 쓰고 읽는 모든 부문의 반복학습이 필요하다. 주 3~4일간 영어일기를 쓰고 에니메이션·영어동화책 등 본인에게 맞고 효과적인 방법들을 찾아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다. 요즘은 인터넷학습이 잘 발달돼 있어 큰 비용들이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다. 문법이 부족하면 좋은 문법책을 다섯번 이상 독파한다. 초,중학교 때 제대로 익히면 고교에 진학해서도 학습은 그 한계와 깊이만 차이가 나지 근본적으로는 반복되므로 적은 시간 투자로 영어공부에 효과를 보게 되며 이는 결국 남들과의 시간 경쟁력에서 우위에 설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마지막으로 주기적으로 스스로에 대한 자극이 필요하다. 외국에 여행가서 영어회화를 해 보고, 거제시 초·중등학생들이 입소하는 거제시영어마을에서 원어민과 떠들고 하면서 내가 여태까지 공부를 제대로 해 왔는지, 부족한 점이 뭔지 알게 된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학내 영어웅변대회에 참가하거나 청소년영자신문에 기자로 활동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다행히 거제시에는 초,중등 학생들을 위한 체험식 영어교육을 제공하는 거제시영어마을이 있다. 2014년 7월부터 새롭게 위탁운영을 시작하는 언론·교육전문 기업 (주)헤럴드는 영어교육 전문회사의 운영경험과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거제시에 알맞고 우리학생들의 학습의욕과 자신감을 높여 세계문화를 이해하는 인재로 키워가는 거제시영어마을만의 창의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학기중 정규과정(2,3일 통학형)과 방학캠프, 주말반, 방과후영어교실, 유치부체험교실, 성인회화반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년간 11,000명의 이용자가 다양한 영어체험교육을 받고있다. 올 9~10월에는 학교별로 찾아가서 초,중등 영어골든벨을 시행하여 학생들의 영어교육 저변확대를 도모하고 다문화가정자녀 특별캠프 및 청소년수련관·사회복지관과 연계한 파견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의 영어교육 붐 조성을 꾀하고 있다. 올해 4년째를 맞이하는 자선바자회도 거제시 거주 외국인과 거제시민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친분을 쌓는 문화교류의 장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학습방법과 자신만의 노하우 그리고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꾸준히 공부해 나간다면 개인과 거제시와 우리 대한민국은 미래는 밝을 것이다. 된다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달려들면 방법이 떠 오르고 신바람이 나고 긍정의 에너지가 생성될 것이다. 그러다 보면 가시적인 결과가 나오고 그것이 선순환이 되어 미래의 꿈이 점점 현실로 바뀌는 것이다. 우리 청소년들의 건투를 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