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2 10:32 (월)
거제시, KTX 거제시역사(驛舍)후보지 용역보고서 공개
거제시, KTX 거제시역사(驛舍)후보지 용역보고서 공개
  • 이재준
  • 승인 2020.01.0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역보고서 존재 유·무에 대한 의혹 불식시키기 위해
용역서에서 상동, 사곡, 거제면 명진리 ,서정리, 화원 등 3개 지역 검토
거제시가 3일 공개한 용역보고서.

KTX 거제 역사(驛舍)후보지에 대한 용역보고서 존재 유·무를 놓고 지역사회에 이상기류가 흐르자 거제시가 용역보고서를 공개했다.

이처럼 거제시가 용역보고서를 공개한 것은 변광용시장이 지난해 12월20일 열린 거제시의회 정례회에서 시정 질의를 통해 윤부원의원이 “KTX 종착역 지정을 어떤 근거로 했냐?”는 질문에 “KTX 건설발표이후 용역을 했다”고 답변한 이후, 일부 언론의 용역관련 취재에 관계부서에서 “용역보고서가 없다”고 밝히면서 시장과 부하직원 사이에 엇박자가 났다는 지역사회의 비난여론을 불식시키자는 의도로 읽힌다.

뿐만 아니라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일부 정치권에서 KTX 거제시 역사 용역과 관련한 사항을 공론화 과정 없이 행정에서 비밀리에 추진하고 있다는 여론을 확산시키며 이슈로 삼으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또 하나의 이유로 풀이된다.

거제시가 3일 공개한 ‘도시관리결정[변경]을 위한 조사용역 중간보고’라는 제목의 용역보고서에는 KTX 거제시 역사(驛舍)의 위치와 배후지에 대해 법적 검토를 실시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거제시는 이 보고서가 대외비로 분류돼 있어 세세한 내용은 비공개에 부쳤으나, 큰 틀의 일부 내용은 설명했다. 특히 이 보고서는 제목만으로는 KTX 거제시 역사 후보지와 관련한 용역서라는 사실을 알기 어려웠으나 실질적으로 역사의 위치와 배후지에 대한 용역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용역보고서는 거제시가 1천9백만 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해 1월 사업에 착수, 같은 해 3월26일 ‘중간보고서’를 받았으며 용역은 C엔진어링이 맡은 것으로 전해졌다.

A4용지 62쪽 분량의 이 보고서는 △과업의 범위와 배경, 목적을 시작으로 역사의 위치에 대한 법적 검토와 관련계획 △타 지역 역세권 역사 개발에 대한 검토 △역사가 들어설 개발 후보지의 선별기준 △개발후보지의 환경평가등급, 경사도 등에 대한 현황분석 △개발후보지 철로선로(안) △추정되는 개발후보지 사업비 등 비교적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거제시는 역사 위치와 관련해 상동, 사곡, 거제면 명진리, 서정리, 화원리 등 3개 지역이 검토되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거제시는 “국토부에서 (거제시)에 의견을 물을 것을 대비해 역사 위치에 대해서 검토해야한다”면서 “국토부가 공문을 통해 정식적으로 거제시에 역사와 관련한 질문을 해 올 때 시의 검토사항(용역내용)과 거제시의회, 주민의견 등을 종합한 내용을 전달할 계획을 사전에 세워 놓았다”고 밝혔다.

또 “이 용역보고서 내용에 배후지에 대한 용도지역을 지정 또는 변경하는 도시관리계획이 있기 때문에 언론에 공개할 수 없다”며 “시장이 의회에서 용역을 했다고 발언한 것과 반대로 (실무자가)용역과 보고서의 존재를 부정한 것은 업무의 특성상 하는 수 없었다.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