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4:34 (화)
가덕도 신공항 건설 대정부 공동건의문 발표를 환영한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 대정부 공동건의문 발표를 환영한다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20.09.09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 자유발언- 박형국 의원

반갑습니다. 연초․하청․장목면, 수양동 지역구의원 박형국입니다.

5분 자유발언을 허락해 주신 옥영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거제시민의 안녕과 행복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변광용 시장님과 1,2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예방, 치료를 위해 연일 수고하시는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분들께도 진심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동남권의 항공수요 감당, 수도권의 과밀 해소, 비수도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덕도 신공항의 조속한 정부 결정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세계적인 추세와 많은 선진국들은 투-포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세계 11위의 경제대국이면서도 여객과 화물 대부분을 유일한 관문공항인 인천공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편중의 심화와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의 항공수요를 분담할 동남권 관문공항은 안전성은 기본이고, 소음, 확장성, 화물 수송 연계성 등 복합적인 기능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거기에 24시간 운항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덕도 신공항이 최적지라는 것은 이미 전문가들로부터 검증되었습니다. 더이상 결정을 미루어서는 안 됩니다.

제조업 중심의 부울경 경제는 날로 침체되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편중 심화로 인해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제조업의 몰락은 일자리와 자본의 동반 쇠락으로 이어져 삶의 터전을 떠나야 하는 아픔을 겪게 됩니다.

수도권 중심의 경제구조로는 다변화하는 세계 흐름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조선산업에 편중된 단일경제구조를 가진 거제시는 2015년 조선불황 이후 재도약을 이룰만한 원동력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제 그 답을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서 찾아야 합니다. 수도권 편중을 막기 위해서, 부울경 경제회복을 위해서, 국가균형차원에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조속히 결정되어야 합니다.

KTX, 신공항, 신항만 그리고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이 연결고리를 만들어 낸다면 부울경은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거제시는 부울경 경제구조의 중심축이 되어 조선업의 단일 구조에서 한층 더 경쟁력을 갖춘 조선산업과 물류, IT 등 4차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발전시켜 나간다면 인구 30만 이상의 꿈과 희망이 있는 자족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도로망의 획기적인 개선이 따를 것이며, 이로 인해 거제시의 관광산업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을 것입니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거제시를 새롭게 태어나게 할 것입니다.

하지만 국가경쟁력을 찾고, 부울경과 거제시의 미래를 대비하는 데에도 타이밍이 있습니다. 지금 결정한다고 해도 제대로 된 공항이 갖춰지려면 10년은 걸립니다. 결코 빠른 준비가 아닌데도 여전히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더이상 동남권 관문공항 지정을 미루어선 안 됩니다. 여기에 어떤 정치적 이해나 지역적 대립관계 등을 고려하지 말고, 미래로 나아가는 세계적 공항 추세에 순응하여 공항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전문가적 판단에 의해 결정하고 발표해 주십시오.

존경하는 옥영문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세계적인 공항의 추세가 바다로 가고 있습니다. 안전한 공항, 소음피해 없는 공항, 확장성 있는 공항,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공항, 제대로 된 관문공항의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 부울경 경제발전은 물론이고 거제시의 새로운 도약을 가져다줄 가덕도 신공항의 조속한 건설과 정부 결정을 촉구합니다.

거제시의 새로운 경제도약과 거제시민의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가는 일에 거제시민의 대의기관인 거제시의회가 적극 나서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입니다. 여기에는 여야가 따로일 수 없습니다.

천재일우의 기회를 우리는 놓쳐서는 안 됩니다. 지혜를 모으고 힘을 결집하여 거제시를 세계 속의 중심 도시로 탄생시킵시다. 그리하여 거제에서 살아갈 미래세대를 위해 더 큰 선물을 물려줍시다.

이에 가덕도 신공항의 조속한 정부 결정을 촉구하는 거제시․유관기관․시민단체 등 7개 기관의 대정부 공동건의문 발표에 뜨거운 박수를 보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시민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