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2 10:32 (월)
시정에 관한 질문... 강병주 의원
시정에 관한 질문... 강병주 의원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21.06.11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25만 거제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거제시의회 운영위원장 강병주 의원입니다.

먼저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옥영문 의장님을 비롯해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성실한 답변을 위해 참석하신 변광용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언론, 방청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거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질 좋고 값싼 지역 농수산물 홍보 및 판매를 위해 만들어진 ‘거제시농수특산물직판장’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사등면 오량리 951-12번지에 위치한 연면적 305㎡의 ‘거제시농수특산물직판장’은 4억 6천만 원을 들여 2009년 8월 개점했습니다. 하지만 ‘10년째 표류 중인 거제시농수특산물직판장’이라는 제목으로 최근 언론에 보도된 바 있고, 지역 농수특산물 전시·판매·홍보 등 원래 운영목적과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첫째 질문입니다.

현재 판매장에서는 거제시 농수산물 외에 통영이나 타 지역 특산물까지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거제를 대표하는 곳에서 타 지역 특산물을 같이 판매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질문입니다.

직판장은 최초 사등농협에 위탁운영되었지만 적자로 인해 사등농협은 운영을 포기하게 되었고, 그 이후 위탁된 사업자 또한 1년 만에 사업을 포기하였습니다. 현재 직판장 사업은 누가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위탁계약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질문입니다.

거제시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직판장 홍보를 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질문입니다.

거제시 예산을 들여 만들어진 시설이 목적에 맞지 않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면 바로잡아야 합니다. 직판장 운영과 관련하여 향후 개선 방안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2021년 행정안전부 신속집행 목표는 55.1%입니다.

거제시는 적정하고 안정적인 신속집행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5월 20일 기준 6,661억 원 대상액 중 2,676억 원만 집행되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인 한 달여 동안 1,533억 원을 집행해야 합니다.

거제시의 여러 부서 중 관광과, 생활체육과, 여성가족과, 도로과 등이 집행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중 도로과 같은 경우 예산액은 가장 많은데 비해 집행율은 낮은 편입니다. 집행 대상액 약 299억 원 중 현재까지 166억 원 가량만 집행되었습니다.

현재 거제시의 신속집행률 현황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도로과와 같이 예산규모가 큰 부서일수록 신속집행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질문입니다.

우리 거제시는 소비자와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배달의 민족’과 차별성을 둔 지역 맞춤 배달앱 ‘배달올거제’를 개발하여 올해부터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3개월 가량 지난 현 시점에서 소비자와 자영업자 양쪽에서 애로사항들이 많이 파악되고 있습니다.

다음 달부터 자영업자들에게도 약 5만 원 가량의 비용이 추가로 더 발생한다고 들었습니다. 저렴한 수수료와 비용으로 자영업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기 위해 만든 앱에 ‘배달의 민족’과 비슷한 수준의 수수료가 들어간다면 상대적으로 홍보가 덜 된 ‘배달올거제’는 가입 가맹점이 점점 줄어들 것이 뻔합니다.

현재 배달 비율이 9:1인 상황에서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어 앱에 가입하도록 할 것인지, 그리고 배달 가맹점들도 어떻게 더 많이 가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이에 질문드립니다.

‘배달올거제’ 앱의 현 상황, 이용자 실태와 앞으로 추진할 사업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배달올거제’ 앱을 통해 지금까지 파악된 불편사항이 무엇인지, 불편사항을 어떻게 개선해 나갈 것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는 아직도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과 지역경기 침체 등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슬기롭게 대처해 이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는 거제가 되길 바라며, 이상 시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