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기고] 조선이 꿈틀거리기 시작한다!
[기고] 조선이 꿈틀거리기 시작한다!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21.08.1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내공단협의회장 이성신

조선이 깊은 잠에서 깨어나 꿈틀거리기 시작한다.

그동안 장기 휴무로 공장 구석구석에 쌓였던 먼지를 틀어내는 공무 팀의 손길이 바쁘다. 굳게 걸어 잠갔던 공단의 빗장이 열리고 선박 구성품을 조립할 때 나오는 각종 금속음이 요란하게 진동할 날도 멀지 않았다. 그동안 코로나 팬데믹으로 얼어붙었던 세계경제가 해동이 되고 발동을 멈춘 해운시장도 더 이상 수출입 화물을 창고 에만 장기 방치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간만에 조선시장도 불황의 늪에서 빠져나와 여기저기 선주사의 수주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대형조선소도 부족한 일손 찾기에 바쁘고 선박을 건조 하는데 필요한 모든 가용장비와 시설물들은 점검을 마치고 본격적 인 건조 레이스를 펼칠 태세에 돌입하고 있다.

그토록 기다리던 조선의 봄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조선시장은 앞으로 약10년~15년은 꺼뜩없다고 한다. 2천년대 후반기에 찾아왔던 엄청난 조선호황은 아니더라도 우리가 피부로 실감할 수 있을 정도의 호황을 진단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이건 단순히 추측이나 억측이 아니다, 조선과 해운시장을 분석하는 전문기관에서도 이구동성으로 이를 주장하고 있다.

예측컨대 전 세계의 대양을 떠다니는 약 9만5천여척의 상선들 중

선령이 25년이 지난 선박들이 약 60%이상을 점하고 있는데 이들은 해가가면 갈수록 급속한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교체선박의 수요는 날로 증가함으로서 건조할 선박에 비해 배를 짓는 조선소는 턱없이 부족한 선대부족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바 이렇게 됐을 때 현재의 저가수주는 사라지고, 배를 우선 지을려는 선주사가 늘어남으로서 고가수주전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수혜는 세계 최고의 건조능력을 가진 우리나라의 대형조선 3사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이들 대형조선소에 납품하는 수많은 조선기자재업체들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되어 그 동안의 장기 공백기간을 벗어나 가동을 하게 됨으로서 기업의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처럼 우리의 조선산업은 그동안의 악성불황에서 탈출하여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운동을 시작하였고, 여기저기 뿔뿔이 흩어져 있던 수많은 조선노동자들과 기술자들도 속속 현장으로 집결하게 될 것 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그토록 우려하고 있는 것과는 반대로 우리 의 조선노동자들은 그들의 삶을 지금까지 지탱해준 조선현장을 결코 외면하지 않을 것이고, 본래 자기들이 몸담았던 위치로 원대 복귀할 것으로 모두가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참으로 반갑고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다시는 찾아오지 않을 것 같았던 조선부활의 꿈이 우리 앞에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이에 그동안 너무나 힘든 시기를 묵묵히 잘 견디어 온 수많은 중소 기업대표들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모두에게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 이제는 협업하지 않는 갑의 독불장군 시대는 끝났다. 따라서 대형 조선소들도 우리 모두에게 상생의 기운을 함께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면서 모처럼 찾아온 조선의 활황화를 위해 대형조선소와 협력사들은 물론 우리시와 자영업자, 소상공인 및 시장상인 모두가 모처럼 우리에게 찾아온 이 절호의 기회를 영속해 갈 수 있도록 다 함께 힘을 모아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 나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