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대우노조, 대우조선매각 저지 '천리길 도보투쟁' 대장정
대우노조, 대우조선매각 저지 '천리길 도보투쟁' 대장정
  • 이재준
  • 승인 2021.09.0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오후 2시 대우조선 서문 출발해 7개 도시 지나는 7박8일간 여정

 

대우조선노동조합이  대우조선매각철회 및 조선기자재벨트 사수를 위한 '천리길 도보' 대장정에 올랐다.

노조는 8일 오전 12시 대우조선 서문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이후 오후 2시 대우조선 서문을 출발해 통영→고성→함안→김해→양산→부산→녹산공단→경남도청에 도착하는 7박8일간의 험난한 여정에 들어갔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투자계약 기한 3번 연장, 반칙과 특권으로 얼룩진 3

국내 조선산업 다 죽이는 대우조선 불공정 특혜매각철회 남해안 조선 기자재밸트와 중소 조선소 사수를 위한

경남 살리기 노동자시민 도보 투쟁에 나선다!

지난 3년간, 불공정 특혜매각을 철회시키기 위해 우리는 EU 공정위가 있는 유럽으로 한걸음에 달려갔다. 산업은행과 세종시, 경남도청 앞 천막농성을 전개하며 길바닥에서 뜬눈으로 지새운 날이 더 많았고 국방부와 방사청, 국회와 청와대 앞에서 수없이 목놓아 외치며, 수많은 기자회견과 토론회에를 통해 정부의 졸속정책을 밝혀냈지만, 정부는 끝내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다. 오히려 치부가 들어날때 마다 모든 권력을 동원시키며 대우조선을 현대재벌에 상납시키고자 혈안이었다.

이처럼 정부의 폭주를 멈추기 위해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투쟁으로 맞섰다. 그 결과 정부와 산업은행은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못한채, 대우조선매각 투자계약 기한을 3번씩이나 연장시키며, 스스로 실패한 정책임을 반증했다. 오는 9월이면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약속한 3번째 투자계약 기한이 마무리 된다. 그러나 정부는 또다시 반칙과 특권을 이용해 기한을 연장시킬 것이 뻔하기에 우리는 일말의 기대조차 갖지 않는다. 이미 기본과 상식을 벗어 난지 오래이기 때문이다.

매각 발표 6개월 이내 모든것을 마무리 짓겠다던 정부의 폭주를 멈추고, 언론과 경남지역의 차가운 여론을 우호적으로 돌아서게 만든 것은, 다름이 아닌 노동자 시민의 처절한 투쟁이 있기에 가능했다. 지난 역사를 통해,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음을 경험했듯이, 우리는 다시 한번 정부의 재벌특혜에 맞서 대우조선 매각철회와 남해안 기자재 벨트, 중소 조선소 사수를 위한 274Km 도보 투쟁에 돌입한다.

오늘 기자회견이 열리는 대우조선 서문을 시작으로 통영, 고성, 함안, 김해, 양산, 부산 등 남해안 기자재 산업이 몰려있는 지역을 순회하며, 다시 한번 재벌특혜로 얼룩진 대우조선매각에 맞서 경남 경제와 국내 조선산업의 몰락을 막기위한 대장정에 나서며 매각철회 투쟁에 종지부를 찍고자 한다.

비록 78일의 길지 않은 일정이지만 우리의 절실한 마음이 경남을 넘어 전국으로 전달되길 바라며, 매각이 철회되는 그날까지 끝장 투쟁을 전개할 것을 선포한다!

 

202198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