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통영~거제 고속도로 35호선' 거제연장 '청신호'
'통영~거제 고속도로 35호선' 거제연장 '청신호'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21.09.2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16일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에 반영 …부산경남 순환망도 추가

국토교통부는 15일 도로정책심의회를 거쳐,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1~‘30)’을 최종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도로망종합계획은 ‘도로법’에 따른 10년 단위의 도로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제2차 도로망종합계획’은 9월 중으로 고시될 예정이다.

이번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은 30년 만에 국가 가선도로망 축을 바꾼 것으로, 지난 92년부터 시행한 국가 가선도로망 남북방향 7개축과 동선방향 9개축, 대도시권 6개 순환망을 남북방향에 3개축을 추가하고 동서방향에도 1개축을 더 추가한다는 게 핵심 골자다.

여기서 관심을 끄는 것이 ‘거제~통영고속도로 건설 사업’. 경기도 연천에서 서울~대전~진주~통영~거제까지 총 연장이 482.1㎞인 ‘고속국도 35호선’은 남북 3축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고속국도 35호선이 남북 3축에서 남북 5축으로 변경됐다. 통영~거제 구간은 미 건설 구간으로 이번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에 포함된 것. 부산·경남 대도시권 방사형 순환망에도 ‘거제축’이 새롭게 추가됐다.

국토교통부가 공식적으로 밝힌 부산·경남 대도시권 방사형 순환망에 새롭게 추가된 ‘거제축’에는 어떤 내용이 담길지가 관심이다. 현재 대구~대동 중앙고속도로 지선인 김해~부산신항 고속도로, 강서구 송정동에서 부산 강서구 거가대교 입구까지 고가도로 건설이 확정돼 있는 상태다. 통영~거제 송정까지 고속도로 노선을 빼면 고속도로가 아니고, 유일하게 국지도로 남는 구간은 거가대교를 포함한 국지도58호선 가덕도~거제 연초 송정IC 구간이다.

거가대교를 포함한 나머지 구간을 고속도로로 승격시켜 남북 5축(대전~통영~거제)과 남북8축(중앙고속도로)을 ‘U자형’으로 연결시키는 내용이 담기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관련, 국토교통부 도로국(局) 관계자가 최근 언론과의 전화인터뷰에서 ‘“통영~거제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도 반영돼 있었고, 도로 건설 여건도 많이 개선됐기 때문에 제1차 때 건설 순위 23번보다 제2차 5개년 계획에는 건설 순위가 더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통영~거제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총연장 30.5㎞이며, 총사업비는 1조9,611억원로 추산하고 있다. 국토부 자료에는 2007년 기본설계가 완료돼 있다.

거제시도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통영~거제 고속도로 35호선 거제 연장 가능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거제시는 "거제~통영간 고속도로가 거제까지 연장되면, 서부 경남의 항노화・바이오・항공우주・조선해양플랜트산업과 호남의 석유・화학・철강산업 등 국가기반 산업단지와 주요 거점도시 연계로 물류 및 산업간 교류를 강화하고, 남해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 분산효과와 남부 내륙철도, 가덕 신공항 건설과 더불어 환상형 광역교통망 구축을 통해 남해안권은 동북아시아의 새로운 경제권 형성 및 국제적 관광 중심지역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국토교통부의 제2차 고속도로건설 5개년(‘21~’25) 계획 우선순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일준 국회의원실도 같은 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국토교통부가 확정·발표한「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 국가간선도로망 ‘남북5축’에 ‘거제축’이 포함되어 향후 있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거제~통영 고속도로 연장사업이 포함될 가능성이 커졌다“면서 “그동안 정부를 끊임없이 설득해온 그간의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반영은 물론 실제 착공과 완공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