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진행 중인 합병 절차 즉흥적으로 말하는 건 매우 무책임하다"
"진행 중인 합병 절차 즉흥적으로 말하는 건 매우 무책임하다"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21.11.1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후보, 14일 거제 찾아 노조와 범시민대책위, 경영진 간담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행보 사흘째인 14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을 찾았다.

이 후보는 대우조선해양 정문 앞에 있는 '매각 반대 천막농성장'을 찾아 신상기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장을 비롯해, '대우조선매각반대거제범시민대책위'와 간담회를 가졌다.

매각 관련해, 이 후보는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합병 문제는 단순히 지역문제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산업 조정과 관련이 있고, 국제 기업결합심사가 있다. 우리 뜻대로 할 수 없는 문제다"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 자리에서 "노동자가 걱정하는 구조조정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두겠다", "노동자들이 감내할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인수합병으로 인한 노동자들의 불이익 문제에 적극 대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저는 확신이 안 생기면 약속을 안 한다"며 "될지 안 될지 모르는 일을 듣기 좋으라고 약속해서 희망고문하는 일은 저는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일단은 진행 중인 합병 절차를 어떻게 하겠다고 즉흥적으로 말하는 건 매우 무책임하다"며 "사측 입장도 듣고, 정부 입장, 국회 상임위와 당 차원의 입장도 다 들은 뒤 3가지 단계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첫째는 근본적으로 합병 자체가 맞느냐 안 맞느냐이고 둘째는 과연 의사결정을 번복하는 게 타당 하느냐다. 행정의 일관성도 중요하기 때문"이라며 "셋째는 지금 가장 우려하는 인수주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거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고향인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게(방안이) 있었으면 (정부가) 피했겠느냐. (정책 결정을) 반대로 하려고 노력도 했을 것"이라며 "당시로서는 구조조정을 통한 합병 결정을 안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도 공공선박 조기 발주를 통해 '조선업계가 숨이라도 쉬게 하자'고 했는데 잘 지켰다"면서도 "어쨌든 노력했는데 그 결과를 못 만든 데 대해서는 공적 책임을 지는 것이라 그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책임을 묻는 것은 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상기 지회장은 "고맙고 감사하다.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는 관심을 가져 달라"라며 "노동자들은 시민대책위는 3년간 함께 매각 저지를 위해 투쟁해 오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3년째 진행되고 있다. 당초 산업은행 6개월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했다"라며 "당시 노동자가 배제된 상황에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매각 결정을 했고,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신 지회장은 "잘못된 정책 결정이다. 우리는 길 바닥에서 3년째 지내고 있다. 잘못된 정책 결정을 과감하게 중단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