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중점경관관리 구역 경관사업 시행과 거제시 위상에 걸맞는 해맞이 공원 조성하라
중점경관관리 구역 경관사업 시행과 거제시 위상에 걸맞는 해맞이 공원 조성하라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22.12.2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 자유발언- 김동수 의원

행정복지 위원회 위원장 김동수 입니다.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윤부원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아울러 이번 제2차 정례회기간 36일동안 각 상임위원회에서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님들께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립니다.

거제시는 경관법에따라 경관조례를 제정하고 경관을 보전․관리 및 형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 시행중에 있습니다.

경관법에 의한 경관사업은 국민이 아름답고 쾌적한 경관을 누릴수 있도록 지역 고유의 자연환경과 역사 및 문화를 드러내고, 개발과 관련된 행위는 경관과 조화 및 균형을 이루고, 또한, 우수한 경관을 보전하고, 훼손된 경관은 개선․복원과 동시에 새롭게 형성되는 경관은 개성있는 요소를 갖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하지만 거제시는 신축 건물에 대한 경관 심의만 시행할 뿐 공공시설물과 공공공간에 대한 경관 계획에는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애써 수립한 경관관리사업 운영 계획은 유명무실한 계획서가 될 처지에 놓여있습니다.

특히 중점경관관리구역으로 시민들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10곳을(고현동 중심시가지구역, 옥포항 항만시가지구역, 장승포항 항만시가지구역, 지세포항 항만시가지구역, 거제면 읍치 전통문화재구역, 포로수용소 주변 문화관광구역, 견내량 해안마을 진입관문구역, 농소 몽돌해안 휴양관광지구, 덕포해수욕장 휴양관광지구, 남동부해안 자연경관구역(8개소))

지정하고 경관심의 운영계획까지 세워놓고 있지만 거제시의 적극적인 경관관리사업 적용사례가 없어 저는 아쉬움과 함께 거제시의 경관사업 시행방향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는 말씀 드립니다.

거제시만의 아름답고 특색있는 경관이 관광객을 불러들이고 시민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일 것입니다.

우선 많은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공공시설물과 공공공간에 색채, 시각적 경관관리 사업을 발굴해 시행 하십시오.

특히 관광기반 시설들이 다수 조성되어 있 는 지역과 흥남철수 기념공원 조성, 거제 소동 휴양콘도미니엄조성, 해양테마파크 조성지등 새로운 시설이 계획되 있는 지역은 관광객들의 주요 동선이므로 거제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경관사업을 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개별사업을 시행하는 사업부서에서는 경관사업 관련 주관 부서인 도시계획과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통해 경관사업을 적극 시행하길 바랍니다.

예산타령과 우리 부서업무 와 거리가 멀다며 소극적인 행정처리로 경관사업을 차일피일 미룬다면 거제시 이미지 향상은 기대하기 어려워집니다.

해당 부서에서는 당장 경관사업 시행을 위해 발벗고 나서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다음은 거제시 대표 해맞이 공원 조성에 대해 제안합니다.

2023년 1월 1일 신년 해맞이 행사는 장승포동 79-1번지 일원에서 개최 됩니다.

해당 장소에서는 2000년부터 거제시의 대표신년 해맞이 행사를 개최해 왔으며, 2023년 신년 해맞이 행사에도 박종우시장을 비롯한 지역의 유력인사들이 참석하는 해맞이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 지역은 사유지이며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로 2020년 공원구역에서 해제되었고, 2023년 2월28일 개발제한구역에서도 해제될 예정입니다.

즉, 지주의 개발행위가 있다면 내년부터는 해당 장소에서 해맞이 행사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해당 장소에서 해맞이 행사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지주의 동의를 받아야 하고, 정리되지 않은 나대지 맨땅에서 거제시의 위상과는 어울리지 않는 행사를 치뤄왔습니다.

제대로된 공원이 아닌 장소에서 거제시 공식 해맞이 행사를 앞으로 계속 한다면 행사를 준비하는 공무원과 주관단체, 그리고 행사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는 행위입니다.

더 이상 지역 주민들과 시민들의 자존심이 구겨지게 하지 마십시오.

이제는 제대로된 해맞이 공원을 조성해야 할때가 되었습니다.

거제시는 장승포동 산1번지 일원을 1973년 장승포공원으로 지정하고 50년간 본 사업시행을 미루고 있습니다.

해당 위치는 현재 해맞이 행사를 개최하는 장소 인근이며 최고의 일출을 감상할 수 있는 해맞이 공원의 적지입니다.

현재 도시계획시설‘장승포해돋이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 지역 이므로 거제시는 당장 해맞이 공원 조성을 위한 절차에 착수해서 시민들에게는 휴식 공간을, 관광객들에게는 볼거리를 제공하는 시설로 탄생시켜 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