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1 12:47 (금)
세계적 희귀종  ‘주홍미끈망둑' 거제에서 발견돼 관심
세계적 희귀종  ‘주홍미끈망둑' 거제에서 발견돼 관심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24.05.2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4일 첫 발견...2011년 제주도에 서 발견된 이후 처음
거제자연의 벗 김영춘대표 생태 조사 중 우연히 발견
채병수박사, "분포영역이 매우 제한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발견된 서식처가 잘 보존되기를 바란다”
 지난 5월4일 거제에서 발견된 '주홍미끈망둑' 

거제에서 세계적 희귀어류로 분류되고 있는 ‘주홍미끈망둑’ 이 발견돼 관심을 끌고 있다. 국내에서는 제주도에 이어 두 번째다.

거제자연의벗 김영춘 대표(거제에코투어 대표)는 거제지역에서 생태조사 중에 지난 5월4일 우연히 이 어종을 처음으로 발견했다고 23일 밝혔다.

그 크기는 큰 개체는 7.5cm였고 작은 개체는 4cm쯤 됐다고 한다. 구체적인 장소와 개체수는 훼손을 우려해 밝히지 않았다.

김대표는 국내에 남방동사리(멸종위기야생생물 1급)를 학계에 처음 보고한 채병수 박사(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에게 자료를 제공하고 함께 현장 조사를 통해 표본을 확보, 검토해 본 결과 주홍미끈망둑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챠병수박사(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 거제도에서 주홍미끈망둑을 발견한 것에 대해  “주홍미끈망둑은 일본고유종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서귀포 인근의 몇몇 지역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이후 다른 곳에서는 그 존재가 알려지지 않았다. 이번에 거제도에서 새로이 발견되어 그 분포 영역이 생각보다 넓을 수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면서 “그러나 남방동사리처럼 그 분포영역이 매우 제한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발견된 서식처가 잘 보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 6월 제주도에서 국내 최초로 처음 발견된 세계적 희귀 어류 주홍미끈망둑은 발견돼 학계의 관심을 끌었다. 주홍미끈망둑은 제주도에서 발견되기 이전에는 일본 고유종으로 일본의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서식이 확인된 세계적으로도 매우 희귀한 어류로 알려졌다. 

제주도에서의 발견 이후 국내에서는 주홍미끈망둑의 발견이 보고되지 않았으나, 이번에 두 번째로 거제도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김영춘 대표는 “이번에 주홍미끈망둑의 발견으로 서식 여건이 유사한 거제도의 다른 지역들도 조사해 세계적 희귀 어류인 주홍미끈망둑의 거제도 전체 서식 실태를 확인해 볼 계획이다”며 "그동안 자신의 활동에 응원과 격려를 해준 많은 지인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김대표는 거제도의 자연생태 환경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 채병수박사(왼쪽)와 거제자연의 벗 김영춘대표(오른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