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6 (금)
거제경찰 을미년 치안정책은 ‘거제시민의 안전과 행복’
거제경찰 을미년 치안정책은 ‘거제시민의 안전과 행복’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5.01.06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기획인터뷰]거제경찰서 이희석 서장
이희석 거제경찰서장

 동네조폭 단속 등 치안만족도 및 고객만족 경남 2위 성과

역동적인 거제 이면에 범죄의 증가라는 어두운 면도 있다

“노후화된 청사 신축 위해 6,000평 규모 부지확보 노력 중”

2014년 거제경찰서 치안행정을 전반적인 평가 부탁드립니다.

국정운영의 핵심 축인 비정상화의 정상화, 4대 사회악 근절 그리고 시민이 체감하는 치안행정 구현을 위한 교통질서 확립, 근린생활 침해사범인 동네조폭 단속 등 종합적인 치안만족도 및 고객만족에 대한 평가 결과 경남도 산하 23개 경찰서 중 2위라는 성과를 거두는 등 전반적으로 치안이 안정되었다고 평가합니다.

 특히, 우범지역 구석구석 도보순찰, 여성 안심귀가 등 설치, CCTV 증설 등 치안인프라 구축과 부단한 예방 활동으로 총 범죄 4.4% 감소(13년 10,034건/14년 9,593건), 5대 범죄(13년 3,195건/14년 3,073건) 3.8% 감소하고, 절도사건(13년 1,551건/14년 1,466건) 5.4% 감소하였으며, 옥포지구대가 상반기 베스트지구대로 선정되어 그 의미가 더 깊다고 봅니다.

지난해 가장 아쉬웠던 일과 보람을 느꼈던 일은 무엇입니까?

거제시의 인구증가와 관광객 유입으로 치안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112신고(13년 54,306건/14년 63,504건)가 16.9%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비해 경찰관 인력 증원이 따라가지 못해 시민 여러분들이 1급지 경찰서가 되었는데 느끼는 체감 치안은 큰 차이가 없다고 보는 경향이 많아 시민의 안전을 책임진 경찰서장으로서 가장 아쉬웠던 점입니다.

거제시민이 삶의 터에서 안전하게 생업에 종사하는 것이 경찰서장의 최우선 치안정책이고 그 결과 높은 성과 평가로 경위 2명, 경장 2명의 특별승진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관내 치안이 안정되고 부하직원의 승진이 경찰서장으로 근무하는 보람이라 생각합니다.

치안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거제시의 치안여건과 특이점, 대처방향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거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양대 조선소가 자리 잡고 있으며, 근로자는 청·장년층이 대부분으로 이들의 유입은 거제시를 역동적으로 만들고 발전을 이끌어 내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범죄의 증가라는 어두운 면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이런 거제의 특성을 정확히 분석하여 치안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첫 번째가 ‘예방 우선 기초치안 활동 강화’, 두 번째는 ‘지속적인 4대 사회악 근절’, 세 번째는 ‘생활 속의 법질서 활동 전개’입니다. 이를 추진하여 2014년 치안종합만족도 도내 2위라는 결과가 이를 증명해 주고 있으며, 올해는 이런 치안정책을 더욱 정교하게 설계, 추진하여 안전한 거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거제시가 추진하는 행정타운 조성에 대한 거제경찰서의 입장과 견해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거제경찰서 청사는 1986년에 건축하여 29년이 되는 노후화된 건물이며, 1급지 승격과 관내 치안수요 증가에 따른 민원증가, 경찰관 인원 증원 등으로 사무실 부족 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실정입니다.

거제시가 추진하는 행정타운 조성 관련 우리서의 입장을 거제시에 전달하였고, 현재 국유재산중기사업 관련 경찰청에 행정타운 부지 중 6,000평 규모의 부지를 확보하여 신축하겠다고 보고한 상태입니다.

이는 향 후 상주 경찰관 수가 500여명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직원들의 사무공간과 민원인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라도 적절한 규모라 봅니다.

새해를 맞아 거제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2015년 새해 치안정책을 ‘거제시민의 안전과 행복’으로 정하고, 112신고 총력대응 체제 확립, 동네조폭 집중단속으로 근린생활 안전 확보, 지속적인 4대 사회악 근절 추진, 교통질서 확보 등의 기초치안 분야와 생활 속의 법질서 분야에 매진하여 안전한 거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시민 여러분, 새해에도 경찰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리며, 한 해 ‘만사형통(萬事亨通) 운수대통(運數大通)’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