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4:30 (목)
공사만 끝나면 그만인가 … 도로 복구작업 ‘뒷전’
공사만 끝나면 그만인가 … 도로 복구작업 ‘뒷전’
  • 원용태 기자
  • 승인 2014.02.03 17:3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치된 누더기 도로, 안전 운행 위협

거제지역 도로 곳곳이 하수관, 도시가스배관 등 각종 공사로 파헤쳐진 뒤 제대로 복구되지 않고 방치되면서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도로미관까지 저해하고 있어 개선이 절실하다.

최근 운전자들과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지역마다 도시가스, 하수관 매설작업으로 파헤쳐진 도로 대부분이 공사가 마무리 된 뒤에 시공업체들의 무성의한 복구 작업과 관계당국의 감독 소홀로 도로 곳곳이 ‘누더기’로 변하면서 도로미관을 저해하는데다,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는 것.

▲수양로에 임시도로 포장후 과속방지턱이 지워져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을 위협하고 있다.
더욱이 운전자들은 ‘땜질식’으로 대충 복구된 임시도로가 요철이 심한데다, 도로 한가운데 위치한 맨홀의 높이를 감안하지 않은 채 덧씌우기를 하면서 이 구간을 지나는 차량들이 충격으로 인해 휠밸랜스와 얼라이먼트(차량 바퀴의 정렬) 등이 틀어지는 손상을 입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삼룡초등학교 입구에서 수월초등학교에 이르는 대략 4.1km 구간의 수양로의 경우 오수 펌프장공사와 하수관 매설작업으로 파헤쳐진 도로는 현재 복구 작업이 끝났지만 이곳을 오가는 차량들은 요철이 심한 도로를 피해 위험천만한 곡예운전을 하고 있는데다, 도로는 곳곳이 짜깁기 되면서 ‘누더기’로 변한 상황이다.

사등면 사곡리 영진아파트 입구 주변 시도2호선은 지난해 여름부터 이 지역일대에 도시가스와 하수관 매설 공사를 시공한 시공업체 측에서 공사의 편의를 위해 차선을 통제하면서 운전자들이 큰 불편을 감수한데다, 심지어 2개월 여 가까이 비포장도로를 운행할 수밖에 없었던 운전자들의 원성을 샀다.

▲사등면 사곡리 영진아파트 입구 주변 시도2호선
뿐만 아니라 일부 구간을 제외한 도로 복구 작업이 끝난 뒤 불과 10일도 안 돼 또 하수관 매설공사로 멀쩡한 도로가 파헤쳐지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을 연출하면서, 시공업체의 ‘공사편의주의’와 관계당국의 안일한 도로관리로 예산낭비에다 운전자의 안전운행은 뒷전으로 밀리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수양로를 매일 운행하는 정모씨(42)는 “이 도로를 지날 때마다 차량의 덜컹거림이 심해 핸들을 놓친 경우도 많고, 차량의 마모도 심해 여간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아니다”면서 “행정에서 하루 빨리 제대로 된 복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거제시는 “공사가 끝나고 바로 도로포장을 해야 하지만 예산문제로 어려움이 많다”며 “구간공사가 완료된 후 통합적으로 묶어서 한꺼번에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수양로 일대 임시포장 구간은 현재 수양동 주민센터 주변 오수펌프장이 완공되는 2월 중에 전면 재포장할 계획이며, 사등면 사곡리 영진자이온 앞 시도2호선 830m 임시포장 구간도 가스관공사 완료 후 오는 28까지 재보수하겠다”고 덧붙였다.

▲수양로에 임시도로 포장후 과속방지턱이 지워져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을 위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거제 2014-02-06 07:18:08
하기야 여기 말고도 한두군데가 아니긴 아닙니다,굳이 말을 하자면 끝이 없겠지만, 물론 관공서에서도 당장 공사를 못하는 이유야 있겠지만 기왕이면 바로바로 공사하는게 여러가지로 득이 되지 않나 합니다. 그리고 이말은 꼭 하고 싶은게 있는데 "백년대계"는 바라지 않은지 오래 됐고 "십년대계도" 당연히 생각 안하지만 "일년대계"는 좀 생각합시다. 당장 내돈이 아니지만 결과적으론 내가 한푼 두푼 내는 세금으로 하는 일인데, 똑같은 위치에 1년도 되지 않았는데,자르고, 뜯고, 그놈의 임시포장 하고 다시 본 포장하고..

문동 2014-02-05 14:08:13
거제시민뉴스 멋집니다
이런기사가 거제 시민을 위한 뉴스가아닐까하는
제생각이드는군요
앞으로도 거제시민을위해 더 수고해주시길...

토토로 2014-02-05 13:25:20
진짜 도로가 엉망이네요.땜빵해놓은거나 다름없네요.시민의 안전을 생각해서 제대로된 마무리가 되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