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풍수정보]업종별 사업장 자리배치의 길흉
[풍수정보]업종별 사업장 자리배치의 길흉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4.03.27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 정해진 장소에 들어가서 어쩔 수 없이 사업을 하는 경우라면 자신의 행운의 방위를 잘 응용해 센스있게 배치하기 바란다. 거울이나 커튼, 진열대 배치 등의 간단한 도구나 방법으로는 상극되는 기운을 차단시킬 수 있으니 본 기사를 잘 참조해 자신의 사업 및 장사에 응용하기 바란다.

의류, 슈퍼마케, 꽃집, 제화, 목재류 등의 사업장

의류, 목재, 꽃 등은 오행으로 동쪽 목(木)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생(生)하는 기운이다. 따라서 가게가 북쪽, 동쪽, 동남쪽, 남쪽에 위치하고 남향, 서향, 북서향, 북향으로 지어진 동사택으로 출입문을 내야 길하며 서사택으로 출입문을 내면 손님과 시비가 자주 생길 뿐만 아니라 장사도 잘 안 된다.

출입문 방위에 따른 길한 배치

①출입문이 동쪽일때는 진열장을 북쪽, 남동쪽, 남쪽, 북쪽으로 배치하고 경리자리는 남동쪽에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휴게실은 북서쪽이 유리하다.

②출입문이 북쪽에 있을 때는 진열장을 동쪽, 남쪽, 남동쪽, 북쪽으로 배치하고 경리 자리는 동쪽이나 남동쪽 혹은 남쪽과 북쪽에 두는 것이 좋다.

③출입문이 남쪽에 있을 때는 진열장을 북쪽, 동남쪽, 남쪽에 진열하고 경리자리는 동쪽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고 다음으로 남동쪽이 좋다.

④출입문이 남동쪽에 있을 때는 진열장을 북쪽, 동쪽, 남쪽에 배치하고 경리자리는 동쪽이나 남쪽에 두는 것이 좋다.

안좋은
⑤출입문이 남서쪽에 있을 때는 진열장을 서쪽, 북서쪽, 동북쪽에 배치하고 경리자리는 남서쪽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

⑥출입문이 서쪽에 있을 때는 진열장을 서쪽, 남서쪽, 동북쪽, 북서쪽에 배치하고 경리 자리는 남서쪽이 가장 길하다.

⑦출입문이 북서쪽에 있을 때는 진열장을 서쪽, 남서쪽, 동북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고 경리 자리는 서쪽에 두는 것이 가장 이롭다.

⑧출입문이 동북쪽에 있을 때는 진열장을 남서쪽, 서쪽, 북서쪽, 동북쪽에 배치하고 경리자리는 동북쪽이 가장 좋다.

▲입구가 남동쪽일 때 길한 배치(좌) 입구가 동북쪽일 때 길한 배치(우)

출입문 방위에 따른 흉한 위치

①북쪽에 출입문이 있을 때 진열장을 남서쪽, 서쪽, 북서쪽, 동북쪽에 옷을 배치하면 흉하고 경리 자리도 이 방향으로는 두지 않아야 한다.

②동북쪽에 출입문이 있을 때 진열장을 북쪽, 동쪽, 남동쪽, 남쪽에 배치하면 흉하고 경리 자리도 이 방향으로 두는 것은 좋지 않다.

③동쪽에 출입문이 있을 때 진열장을 남서쪽, 서쪽, 북서쪽, 동북쪽에 배치하면 흉하고 경리 자리도 이쪽방향은 흉하다.

④남서쪽에 출입문이 있을 때 진열장을 남쪽, 남동쪽, 동쪽, 북쪽에 배치하면 경리 자리 역시 좋지 않다.

⑤남동쪽에 출입문이 있을 때 진열장을 남서쪽, 서쪽, 북서쪽, 북동쪽에 배치하면 흉하고 경리자리도 좋지 않다.

⑥남쪽에 출입문이 있을 때 진열장을 남서쪽, 서쪽, 북서쪽, 북동쪽에 배치하면 흉하고 경리 자리로도 좋지 않다.

⑦서쪽에 출입문이 있을 때 진열장을 북쪽, 동쪽, 남동쪽, 남쪽에 배치하면 흉하고 경리 자리도 같은 방위는 좋지 않다.

⑧북서쪽에 출입문이 있을 때 진열장을 북쪽, 동쪽, 동남쪽, 남쪽에 배치하면 흉하고 경리자리 역시 이런 방위는 좋지 않다.

한의원, 개인병원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병원은 특히 방위를 잘 선택해야 한다. 상극의 방위로 구조를 배치하면 의료사고가 날 수도 있고 환자도 들지 않는다.

상극이란 서로의 기운이 충돌하는 것이니 자신도 모르게 실수할 수 가 있을 뿐만 아니라 환자와 화합하기 보다 다투는 일이 자주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동사택과 서사택을 잘 분별해 불배합이 되지 않도록 자리를 배치해야 한다. 그러면 기운이 상생하고 자연히 환자와 화합하고 정신이 맑아서 의료 사고도 일어나지 않는다.

①한의원

한의원은 모든 것이 목(木)이므로 출입문과 진료실을 동서쪽과 북동쪽, 남서쪽이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유의해서 자리를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는 원장 책상의 방위인데 출입구와 마주하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 동쪽에 앉아서 서쪽을 바라볼 때 서쪽 맞은 편에 출입구가 없어야 하고, 반대로 서쪽에 앉았다면 동쪽에 출입구가 없어야 한다.

모두 동사택과 서사택의 원리대로 자리를 배치해야 하며 진찰실 역시 원장실과 접수대와 상생관계에 있는 것이 길하다. 그리고 북동쪽과 남서쪽으로 음식점 계단, 화장실 등이 없는 것이 좋다.

잘되는 한의원의 배치(좌) 한의원의 안좋배치(우)

②병원

병원은 수술실과 응급실을 북동쪽이나 남서쪽에 두어서는 안 된다. 사기가 침범하는 방위이기 때문에 의료사고가 나기 쉽다.

원장실이나 수술실, 응급실이 북동, 남서, 북 등에 있으면 흉하다.

잘되는 병원의 배치(좌) 병원의 안좋은 배치(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