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0 (목)
율포만 공동사업 추진 바라는 ‘탑포어촌계’
율포만 공동사업 추진 바라는 ‘탑포어촌계’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6.05.30 14: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동부면 탑포마을처럼 산, 들, 바다가 잘 어우러져 있는 마을을 거제에서 찾기란 쉽지 않을 듯하다.

가라산과 왕조산을 뒤로하고 계곡과 계곡이 끝나는 지점에 너른 들판이 자리잡고 있다. 또 들판이 끝나는 지점에는 넓은 바다로 향하는 갯벌과 소담하게 자리 잡은 대섬(죽도)이 운치를 더한다.

탑포어촌계(계장 김갑종)는 이웃한 쌍근과 율포의 중간에 위치해 넓은 갯벌 외에도 특별한 소득원이 없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게 한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의외로 실속 있고 개발 가능한 자원들이 풍부하다.

어촌계원 30명이 활동하고 있는 탑포어촌계는 1종 지선 내 마을어장에서 바지락, 해삼 등을 생산하는 한편 정치망과 멍게단련장, 굴 장간양식장 등의 자산이 있으며 11개의 해상콘도(유어장)을 갖고 있다.

유어장의 경우 왕조산 자락 은방 앞 바다에 자리 잡고 있어 연중 8000여명에 이르는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탑포어촌계 최고의 소득원이다.
 

 

어촌계원 6명이 행사계약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 유어장은 하지만 수자원보호구역에 있어 제한을 많이 받는다는 점이 장애가 되고 있다. 관련기관의 규제로 인해 취사 및 숙박에 따른 오폐수처리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김갑종 계장은 “유어장이 탑포어촌계 주민들의 생계를 유지하는 최대 소득원인데 규제만 있고 지원은 없어 비용적 측면에서 많이 힘들다”며 “규제에 앞서 마을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방안도 함께 연구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갑종 계장을 비롯한 탑포어촌계원들은 율포만을 끼고 있는 3개 마을(율포, 탑포, 쌍근)이 고소들을 올릴 수 있는 공동사업을 개발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율포만을 중심으로 협성어촌계를 형성하던 3개 마을은 각각의 어촌계로 분리된 뒤 독자적 사업을 운영하면서 율포만의 특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천혜의 관광자원과 어업자원이 공존하는 율포만의 특성을 살려 관광 및 어업이 어우러진 산업기반 인프라 구축을 통해 함께 잘사는 어촌마을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는 게 탑포어촌계의 바람이다.
 

 

<인터뷰> 거제시 동부면 탑포어촌계 김갑종 계장
마을 관광인프라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적 도움 필요

-어촌계 발전을 위한 바람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어족자원 고갈과 계원의 고령화 등 어촌마을이 처한 어려움은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이런 추세라면 조합은 물론이고 어촌계의 규모가 대폭 축소될 수밖에 없다. 어촌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젊은 사람들이 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마을의 경우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대섬(죽도)을 개발해서 관광상품화 해야 한다. 또 5월말 준공예정인 농어촌휴양마을에 부대시설을 확충해 더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하고 체험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마을주민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싶다.

-행정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탑포마을은 가라산과 왕조산을 중심으로 4개의 계곡과 넓은 벌판 등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고 있다. 이러한 자연 자산을 바탕으로 오토캠핑장을 비롯해 관광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주길 바란다. 또한 성수기에 도장포, 해금강 등으로 향하는 관광객들을 분산시켜 관광산업이 균형발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과 홍보가 절실하다.

-어촌계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항상 어촌계 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해 줘서 고맙게 생각한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어촌계 수익으로 마을관광 및 어버이날 행사 등 다양한 지역의 복지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 주는 계원들을 위해 관광인프라 구축을 통한 마을소득 증대를 실현하겠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복지와 문화생활이 어우러진 어촌마을을 만들기를 기대한다. 임기 동안 어촌계를 비롯한 마을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계속해서 적극적인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율포 2016-07-01 09:19:58
율포도 개발 좀 해 주라, 수산자원보호구역으로 묶어 놓고 먹고 살 방법도 없고 이사 나가야 되것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