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10 13:04 (금)
文 대통령 생가 복원보다 보존 관리로...거제시, 주변 개발 제한
文 대통령 생가 복원보다 보존 관리로...거제시, 주변 개발 제한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7.07.12 12: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태어난 경남 거제에 있는 남정마을 생가가 복원보다 보존 위주로 관리될 전망이다.

12일 거제시는 문 대통령 생가와 그 주변이 포함된 거제면 명진리 남정마을 694-1번지 일원 4천123㎡에서 개발행위허가를 제한한다는 내용을 지난 6일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 및 지형도면 고시'를 통해 알렸다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 생가

시는 문 대통령 생가 주변에 건물 신축을 제한한다. 대신 가설 건축물 증축이나 건축물 대수선·용도 변경 등 행위는 할 수 있도록 했다.

단, 대통령 생가 보존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제한할 계획이다.

시는 이밖에 공익·재해 예방·기타 불가피한 사유로 시장이 인정하면 개발행위를 할 수 있게 했다.

시는 문 대통령 생가 보존뿐만 아니라 필요하면 향후 방문객 편의시설을 확충할 수 있도록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내용은 고시일로부터 3년간 효력을 유지한다.

거제시 측은 "최근 문 대통령 생가에는 주말 1천명가량, 평일 200명 안팎이 방문하고 있다"며 "생가 주변이 현재 사유지여서 건축행위가 무분별하게 이뤄지면 생가 보존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 최소한 제한 장치를 해둔 것"이라고 말했다.

거제시는 문 대통령 당선 직후 생가 복원을 위해 생가를 포함한 주변 땅 매입을 추진했지만 청와대가 "대통령의 탈권위·친서민 행보와 배치된다"며 우려를 표시, 중단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백꽃 2017-07-13 20:11:49
문대통령이 태어난 집은 그당시 초가 삼칸집인데 궁궐같이 만든다는 것인가?
김영삼대통령 생가 처럼 만든다는 것인가? 김영삼생가는그대로 복원되었다.
문대통령 출생지 생가 보다 기념관에 더 큰 뜻이 있는 것 같군요 문대통령에게
잘 보이려고 벌써 부터 선심을 쓰는 것 같군요, 그 보다 더 시급한 일이 더 많을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