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6 (금)
방치된 녹슨 자전거, 도시미관 해치는 ‘공공의 적’
방치된 녹슨 자전거, 도시미관 해치는 ‘공공의 적’
  • 원용태 기자
  • 승인 2014.08.22 11:2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명 뿐인 담당공무원 지도·단속 한계…폐자전거 시내 곳곳에 방치
▲ 고현버스터미널 주변

성숙한 시민의식과 발 빠른 행정지도 필요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자전거 보관대가 방치된 녹슨 자전거들을 버리는 장소로 전락해 도시미관을 해치고 있다. 그런데도 거제시는 민원이 제기돼야만 단속에 나서는 소극적 행정을 일관해 오고 있어 적극적이고 발빠른 행정지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 42곳에 자전거 1040대를 보관할 수 있는 거치대를 설치했다. 하지만 시의 인력부족으로 단속이 미치지 않는 시내 곳곳은 방치된 자전거가 나뒹굴고 있다.

현장 확인을 위해 21일 장평오거리 인근 A아파트 앞 자전거 보관대를 찾았을 때 오토바이와 자전거가 뒤엉켜 어지럽게 세워져 있었다. 빠져버린 안장에 체인과 핸들바는 온통 누런 녹으로 뒤덮여있고 타이어는 바람이 빠진 채 푹 꺼져 있었다. 10여 대는 쓰러져있었고 심지어 자전거에서 흘러내린 녹물이 바닥 여기저기 붉게 번진 상태였다.

이 자전거 보관대는 횡단보도 및 버스정류장 인근에 위치, 시민들의 통행을 방해마저 방해하며 도심 미관을 해치는 흉물로 전락한지 이미 오래였다.

거제의 얼굴인 고현버스터미널도 방치된 자전거로 시민의 미간을 찌푸리게 만들기는 마찬가지였다. 수거일이 4일이나 지난 자전거들이 입구 한 켠에 널부러져 있어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은 물론 도심 이미지를 크게 해치고 있다.

장평동 주민 A씨는 “매일 아침마다 버스를 타러 갈 때 쓰러져 있거나 녹이 슨 자전거들이 눈에 항상 거슬린다”며 “녹이 슬 정도면 오래됐다는 것인데 행정은 모르는지 일부러 관리를 안 하는 건지 의문스럽다”고 꼬집었다.

▲ 장평동 A 아파트 인근 자전거 보관대. 안장이 빠져있고 누런 녹이 피어있다

이처럼 방치된 자전거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이를 단속하는 공무원은 한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늘푸른거제21 자전거센터(상근4명, 공공근로(일 3시간)2명)에 위탁해 공동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하지만 방치 자전거 수거 및 재생 업무를 담당하는 늘푸른거제21은 담당공무원의 요청이 들어와야만 일을 처리해 나가는 한계가 있다.

이에 대해 시관계자는 “혼자 업무를 진행하느라 소홀한 부분이 있다. 하지만 녹슬었다고 함부로 폐기 처리 했다가 소유주가 나타나 난감한 상황도 생긴다”며 “늘푸른거제21과 연계해 지속적인 단속과 수거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거제시내 수거된 방치자전거는 시내 50대, 아파트 400대, 삼성중공업 250대, 대우조선 900대로 총 1600대. 이 중 980대가 수리를 거쳐 대당 5만원에 팔렸다.

방치된 자전거는 시에서 방치자전거 수거안내 스티커를 붙여 10일 후에도 회수해 가지 않으면 에코자전거 센터(고현동사무소 후면 위치)에서 15일간 보관 후 일부 폐기처리 하거나 수리과정을 거쳐 중고품으로 재생되고 있다.

▲ 현장 확인일인 21일, 17일자로 수거가 되야 하지만 자전거가 방치되고 있다
▲ 장평동 A 아파트 인근 자전거 보관대
▲ 장평오거리 인근 보도펜스에 자전거가 자물쇠로 잠겨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거제거제 2014-08-27 17:44:16
8.25일에 터미널을 봤어야했는데 길거리에 자전거 몇 대 넘어져 있고 진짜 너무 지저분합니다.
화장실도 더럽고 덥고~~ 얼마전 기사에 뭐 자전거 보관대 깨끗이 정리한다고 했다는 기사를 봤는데
정말 더군다가 여행철에 타 지역 사람들이 보면 정말 뭐라고 할지 걱정입니다.
입구에선 담배 피워대고 자전거 뒤엉클어져 있고 넘어져있고...

거제시민 2014-08-22 12:14:44
단속요원을 뽑아서 정기적으로 단속을 하면되지..안하고 놔두니까 자꾸 발생하는거임..세금 거두서 개발만 하지말고 단속요원을 뽑아서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