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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권이 대우조선해양을 오히려 망치고 있다”
“정치권이 대우조선해양을 오히려 망치고 있다”
  • 배종근 기자
  • 승인 2015.04.02 09: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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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 인선 늦어지면서 자금유동성 위기에, 수주도 제대로 안 돼

지역경기도 덩달아 위축…원룸 공실 늘어나는 등 직격탄

“중국은 국가가 나서 조선소를 건립하고 지원하는데 우리나라는 정치가 조선산업을 망치고 있다. 중국에(의해) 국내 중소조선업체들이 무너지고 이제 조선빅3 정도 남았는데 이 업체들을 살릴 궁리는 못할망정 정치논리를 앞세워 대기업을 망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사장 인선이 늦어지면서 이 회사 근로자들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까지 정치권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조선업에 대해 전혀 모르는 정치권에서 대우조선해양을 망치고 있다는 것이다.

지역이 이처럼 들끓는 이유는 매월 1조 원에 육박하는 자금을 지역에 풀어 놓는 대우조선해양의 사장 인선이 늦어지면서 자금압박에 따른 지역경기 위축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큰 문제는 당장에 필요한 자금을 충당할 회사채 발행 및 회사사채 발행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직원들에게 지급돼야 할 복지예산도 제대로 집행되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에 따르면 올 1분기 직원들에게 정기적으로 지원되던 의료비·학자금 등이 집행되지 않고 있다. 4월 중 미지급분을 일괄 지급할 예정이라고 회사측은 밝히고 있지만 제대로 집행될지 미지수다.

고재호 사장이 지난달 29일자로 임기가 만료된 상황에서 궁여지책으로 권한과 책임을 유임시킨 한시적 방편으로 회사채나 회사사채 발행을 위한 은행권의 신뢰를 담보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사장 공백으로 인한 부작용은 수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대우조선해양 근로자들의 주장이다. “정치논리에 따라 좌우되는 사장 인선으로 인해 수주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날선 비난을 가했다.

최근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해 가뜩이나 수주가뭄이 심각한 상황에서 사장이 공석인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할 선주사가 있을리 만무하다는 푸념이다. 수주계약에 따른 계약금으로 자금유동성 일부를 타계할 수 있는 기회조차 놓치고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

한 업계 관계자는 “사장이 없는 회사에 어떤 선주사가 물량을 발주할 것인가. 당신이 선주라면 그런 회사에 배를 만들어 달라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실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월 그리스 선주사로부터 VLCC 2척, 2월초 LNG선 2척 등을 수주한 뒤 신규수주에 대해 감감무소식이다.

마지막 수주가 있었던 2월 이후부터 사장인선 문제가 본격 불거지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로 수주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대우조선해양 위기와 맞물려 이 여파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지역경기도 덩달아 영향을 받고 있다. 지역경기가 침체일로를 걷고 있다는게 주변 상인들의 전언이다. 근로자가 넘쳐 쉴 새 없던 원룸에 공실도 늘기 시작했다.

대우조선해양 사장 인선 지연에 따른 지역경기 하락 등 부작용 속출과 관련 대우조선 노동조합(위원장 현시한)은 지난달 16일 서울 대우조선 본사 앞에서 낙하산 인사 반대와 조속한 사장 선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또 17일부터는 산업은행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는 등 사장 선임과 관련 투쟁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3월16일 정기 이사회에서도 신임 사장 인선을 상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임시주총이 열리기까지의 시간 등을 감안하면 올 5월에나 사장 인선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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