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1:32 (금)
해금강마을, 10억 들여 체류형 어촌관광마을로 조성
해금강마을, 10억 들여 체류형 어촌관광마을로 조성
  • 백승태 기자
  • 승인 2014.08.06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해금강 등 전국 4곳 어촌 6차 산업화 시범마을 선정

돌미역 등 수산물 건조 가공장 및 판매장 조성…산업화 기반 구축

어촌체험관광 및 축제 프로그램‧음식 개발 등으로 부가가치 창출

남부면 해금강마을이 해수부가 선정하는 '6차 산업화 시범마을'에 선정, 2015년까지 10억원을 지원받아 체류형 어촌관광마을로 탈바꿈한다.

해양수산부는 어촌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를 위해 남부면 해금강마을(자연·경관·문화자원 특화)을 비롯해 충남 태안군 중장5리마을(해삼과 갯벌 특화), 전남 해남군 송호‧중리마을(전복 특화) 등 4개 마을을 ‘제6차 어촌 산업화 시범사업’ 대상마을로 선정했다.

2014년부터 다음 해까지 2년간 추진될 이번 시범사업(마을별 10억원)은 어촌의 문화·자연·수산물 등 유무형 자원을 융·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창조산업을 육성하는 것으로 다른 어촌에서도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성공사례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해수부 관계자는 어촌 6차 산업화를 통해 어업, 가공 등 1·2차 중심의 수산업을 1·2·3차 산업이 융‧복합된 가치중심형 미래 산업으로 만들 계획이며, 2030년까지 어촌 6차 산업화 마을 500곳을 육성해 신규 일자리 3만 개를 만들고, 도시가계 수준으로 소득을 끌어 올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자연·경관·문화자원 특화마을로 선정된 해금강마을은 돌미역, 톳, 동백열매 등 지역 내 수산물 자원을 활용해 1차 생산물의 부가가치를 증대하는 건조 가공장, 특산물 판매장 등을 조성해 2·3차 산업과 연계함으로써 6차 산업화 기반을 구축한다.

또한 어촌체험관광 및 축제 프로그램, 음식 개발을 통해 방문객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해금강마을의 자연·경관·문화자원 등 어촌경관을 활용해 특화 체류형 어촌관광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최현호 해양수산부 어촌어항과장은 “어촌 6차 산업화 시범사업이 마을 공동체를 중심으로 다수 주민이 참여하고, 어촌의 다양한 유·무형의 자원을 활용, 어촌지역의 잠재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침체된 어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2013년 ‘어촌특화 역량강화 컨설팅’ 교육을 받은 4개 마을 지역 주민이 자체적으로 수립한 마을발전 계획을 평가한 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