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4:21 (월)
영농 시작전 무료로 토양검정 받으세요
영농 시작전 무료로 토양검정 받으세요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5.02.0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농업기술센터(소장 권태민)는 주요작물 재배지의 토양 성분을 분석해 맞춤형 비료를 처방하는 『토양검정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토양검정사업』은 농사의 기본 정보인 토양의 pH, EC 뿐만 아니라 토양 내 유기물, 인산, 규산, 양이온 함량을 분석해 적정 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하여 토양의 영양상태 불균형을 방지하고 작물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적절히 공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비료사용처방서는 처방을 원하는 필지의 적정 비료사용량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토양검정 결과를 토대로 발급받을 수 있다. 지난해까지 토양검정을 마친 필지의 시비처방서는 농촌진흥청 토양환경정보시스템(http://soil.rda.go.kr)에서 제공 받을 수 있다.

토양검정을 원하는 농업인은 농경지 토양을 1kg 정도 채취해, 필지 지번과 재배 작물을 기재하여 거제시농업기술센터 농업개발과(거제면 소재)에 의뢰하면 무료로 토양분석 및 시비처방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현재 비료사용처방서가 발급 가능한 작물은 벼, 보리, 감자, 고추, 딸기, 블루베리 등 115개 이다.

거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 주요작물재배지의 토양검정과 시비처방서 발급은 작물 재배 시 양분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도움이 될 것이며 정부3.0시대에 맞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