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3:23 (금)
대우조선, 세계최초 LPG운반선용 초고난연 단열재 개발 성공
대우조선, 세계최초 LPG운반선용 초고난연 단열재 개발 성공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16.05.25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선 시장 수주경쟁력 우위 확보 기대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이 세계최초로 LPG운반선 화물창 단열재로 사용되는 초고난연 단열재 및 보호코팅 개발에 성공, 선박건조시 화재의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줄였다.

이번에 개발된 신제품은 화재가 발생할 경우 단열재가 불길을 막는 벽(Char)으로 변해, 화재가 확산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지연성과 화염이 제거 된 후 바로 꺼지는 자기 소화성(self-extinguishing)이 대폭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초고난연 단열재 개발을 위해 국내 최초로 DIN 4102 B1등급의 난연시험이 가능한 장비(Brandschacht)와 시설을 구축했다. 이 장비를 활용해 거제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협의하고 한국 바스프, 조광페인트 등 국내 주요 원재료 공급업체 및 강림, 동성화인텍 등 단열 시공사와 함께 개발한 제품의 난연 성능 평가를 완료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에 개발한 제품을 2016년 하반기부터 건조 중인 모든 LPG선에 적용할 계획이며, 관련 선주들과 주요 선급, 거제소방서 등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개발 제품의 평가 시연회를 개최해 안전성에 대한 높은 신뢰와 만족도를 보였다.

기술 개발을 주도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 엄항섭 연구원장은“이번에 개발한 초고난연 단열재 및 보호 코팅은 기존 국내외 개발제품에 비해 난연성이 대폭 향상된 제품”이라며“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화재예방을 위한 관련 분야 기술이전을 통한 로열티 등의 기술 수익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은 이번 초고난연 단열재 개발을 계기로 그 동안 국내에 없던 최고 수준의 화재실험 시설 이용을 통해 기술이전 등 화재예방 활동에 기여하고,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산학연 협력으로 안전한 작업환경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에 매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