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3:23 (금)
“시의회 고현항 매립 심의한다면, 집행부 거수기 자처하는 꼴”
“시의회 고현항 매립 심의한다면, 집행부 거수기 자처하는 꼴”
  • 백승태 기자
  • 승인 2014.06.2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립반대 대책위, 시의회 고현항 매립계획 심의에 제동

시의회 공식방문 “의견청취의 건 차기의회로 넘겨라” 요청

고현항 매립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고현항 매립을 위해 25일 상정된 거제시의회의 ‘의견청취의 건’ 심의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고현항 매립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배진구 신부/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23일 오후 2시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재앙의 근원인 고현항재개발 사업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공공자산인 고현항 바다매립은 도심상권 붕괴와 외곽 도시화지연, 자연재해가 우려된다”며 “시의회는 오는 27일 제6대의회 마지막 임시회에 상정된 ‘고현만 공유수면 매립기본계획 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을 보류하고 차기의회로 심의권을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공자산인 바다매립은 절대다수 시민의 사전 동의가 반드시 전제돼야 하는데도 거제시는 일방적 사업추진과 이에 따른 장밋빛 청사진만 제시했을 뿐, 정작 중요한 시민의견은 단 한 번도 묻지 않았다”고 전제하며 “임기를 불과 사흘 남긴 의원들이 범 시민적 동의도 없는 전무후무한 토목사업을 심의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으며, 이를 심의한다면 의회가 집행부의 거수기를 자처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거제시가 추진하는 고현항재개발사업은 항만기능 제고라는 염불이 아닌, 상업지 분양하고 아파트 지어 팔겠다는 젯밥이 판을 칠 것이고, 결국은 공공의 자산인 바다를 토건업자들의 잇속 챙기는데 내 주는 결과로 귀결될 것이다”며 “고현항매립반대 범시민대책위는 매립저지를 위해 범시민운동을 전개하는 것이며, 거제시가 고현항 매립을 포기하는 순간까지 결연한 의지로 싸워나갈 것임을 공언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책위는 기자회견 후 거제시의회(의장 강연기)를 방문해 고현항 매립과 관련한 ‘의견청취의 건’을 보류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범시민적 동의 없이 매립사업을 강행 추진할 경우 1인시위와 반대서명운동은 물론 전국의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해 반대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현항 매립반대 대책위는 장진회 및 거제환경운동연합 등 거제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와 자발적 참여자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회원 확대 등을 통해 범시민적 매립반대운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거제시의 요청에 따라 공식적으로 구성된 고현만재개발지역협의회도 이날 거제시의회 회장단을 면담, 의회에 이 안건의 보류를 공식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