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3:23 (금)
대우조선사내 협력사, 거.통.고하청지회 파업해결 촉구 호소문 발표
대우조선사내 협력사, 거.통.고하청지회 파업해결 촉구 호소문 발표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22.07.1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오후 용산전쟁기념관 앞에서 대우조선해양㈜ 협력사 대표 80여명이 하청지회 불법파업 수사 촉구 집회를 가졌다

대우조선사내회사대표들은 11일 거.통.고하청지회의 파업 해결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협력사 협의회 호소문]

불철주야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위해 헌신하시는 대통령님께 감사드립니다. 저희들은 경남 거제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회사 협의회 대표들입니다.

이렇게 간곡히 호소문을 통해 대통령님께 전하고자 하는 것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하청지회’의 불법 파업에 대해서 입니다.

현재 거통고 하청지회는 세계에서 가장 큰 위용을 자랑하는 대우조선해양㈜의 제1도크를 한달 넘게 불법 점거하면서 애써 만든 선박이 진수(進水)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 달 여간의 불법 파업은 단순히 대우조선해양㈜와 저희 사내협력회사 협의회의 고통을 넘어 이제는 각종 기자재를 납품하는 부산∙경남 사외협력회사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급기야 이번 불법 파업으로 회사와 함께 하는 10만여명의 관련 회사 모든 임직원의 생존을 위협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하청지회의 불법은 전체 구성원에게 고통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거통고 하청지회 일부 조합원들의 불법 파업이 장기화 되면서 생산중단과 매출 축소로 원∙하청 모두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생산에 전념해야 할 저희 협력회사들은 직접적인 영향으로 폐업하는 회사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거통고 하청지회가 본격적인 불법 행위를 시작한 2021년에 5개사가 폐업을 했고 2022년 6월에 3개사, 7월에 4개사가 폐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거통고 하청지회의 불법적인 도크 점거는 처음이 아닙니다. 2021년 3월30일부터 4월 23일까지 1도크 진수를 방해했고 올해 역시 4월18일부터 5월 2일까지 2도크 진수를 방해 했습니다.

급기야 지난 6월2일부터 한달이 넘는 지금까지 1도크 진수방해와 건조중인 선박 점거, 전 직원의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물 훼손, 물류 방해 등 너무나도 감당하기 힘든 불법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도크는 조선쟁이들의 심장과 같은 곳입니다. 하지만 거통고 하청지회의 불법행위는 이 같은 우리 모두의 희망과 안타까움은 뒤로하고 오로지 자신들만의 이익을 위해 피해를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약하려는 시점이었습니다.

원청인 대우조선해양㈜는 정부와 대주주의 도움으로 불황을 넘어 새로운 희망을 품었으나 갑작스런 원자재 가격 급등 등 대외적인 상황을 맞아 지난해는 1조7,547억원의 적자를 기록하게 됐고 올해 들어서도 대외 상황은 개선되지 않아 1분기에 4,701억원의 적자를 기록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강재가격이 반영된 선박 수주가 시작됐고 100여척의 대규모 LNG운반선 발주가 기대되는 카타르가스 프로젝트를 수주 하는 등 이른 시간 안에 반등이 가능하다는 희망을 품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대우조선해양㈜와 각 협력사들은 각고의 노력으로 희망의 단초가 보이기 시작했으나 거통고 하청지회 일부 조합원들의 극단적인 불법 파업이 지속되면서 희망에서 절망으로 바뀌는 참담함을 금치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다리며 대화하려 하지만 끝내 거부 당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저희 사내협력회사 협의회 대표들은 대화와 협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임금 30% 인상, 상여금 300% 지급, 노동조합 활동보장 등 9개의 단체교섭 요구안은 제시하고 협상의 의지가 없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작업방해, 생산시설 점거 등 합법적인 파업권의 테두리를 벗어나 불법 행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저희 사내협력회사 협의회 대표들은 이들의 불법행위를 감내하며 기다려 왔지만 협상에 진전이 없고 경영상의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있습니다.

행정력은 저희들을 외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들은 고용노동부를 찾아 호소하고 경남지방경찰청을 방문해 불법 행위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요청하고 많은 이들의 의지를 담은 1만여명의 서명도 전달했습니다.

경찰청 앞에 집회 신고까지 하며 우리들의 간절한 목소리를 전달하고 싶었지만 집회 장소도 안내되지 않았습니다. 경남경찰청장님은 저희들의 면담요청도 거부했습니다.

존경하는 대통령님.

피해를 입고 생존에 위협을 받는 우리들은 무시를 당하고 불법 파업으로 일관하는 거통고 하청지회 일부 조합원들은 지금까지 버젓이 자신들의 행동을 바꾸지 않고 있습니다. 누가 법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대상인지 너무나 답답한 현실입니다.

저희는 끝까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거통고 하청지회는 저희 사내협력회사 협의회가 협상을 외면하고 있다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저희들은 저들이 요구하는 집단교섭과 개별교섭을 병행하며 협상을 하자는 의사를 분명히 밝힌 바 있습니다.

거통고 하청지회에 조합원이 있는 22개사는 3명의 교섭 대표단을 꾸리고 3차수에 걸쳐 단체 교섭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거통고 하청지회는 자신들이 주장하는 모든 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교섭에 나설 의미가 없다며 교섭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이 같은 이들의 행동에 답답함을 금할 수 없지만 회사의 정상화를 간절히 소망하기에 한시라도 빨리 현재의 위기를 해소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이제 모든 전문가들이 조선산업은 새로운 호황기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중차대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지속 성장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대통령님께서도 하루빨리 지금의 문제가 해결되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대한민국 조선산업이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대통령님의 건강과 정부의 안녕이 깃들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11일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회사 대표 일동

11일 오후 용산전쟁기념과 앞에서 ㈜삼주 진민용 대표가 조선하청지회 장기 불법파업 규탄 삭발식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