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1 12:47 (금)
거제대학교, 기계공학 학생 현장동행형 수업 수료
거제대학교, 기계공학 학생 현장동행형 수업 수료
  • 거제시민뉴스
  • 승인 2023.08.2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대학교 기계공학과 재학생 14명은 금번 하기 방학기간에 '우수 글로벌 제조혁신기업'에서 진행한 현장동행형(K-ATS) 수업에 참가하여 8월19일 최종 수료하였다.

이공계 대학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실무형 인재 양성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현장견학”, “인턴쉽”, “현장실습”등을 교육과정에 탑재하여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장견학”의 경우 단편적, 일회성, 3인칭 관찰 교육 위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거제대학교 LINC3.0 사업단과 학과에서는 K-ATS(Advanced Tracking Study)학습법을 개발한바 있고, 이 학습법은 2021년도 학회 교육백서에도 탑재되어 우수 교육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ATS 학습법은 사이클링 교육으로 기초 이론, 설계, 생산 및 제품 완성의 일련의 과정을 묶어 하나의 사이클을 형성하고 여러 사이클을 이수하면 수업이 완성되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K-ATS 학습법을 글로벌 제조 혁신 기업에 적용하였으며, 프로그램에 참가한 기계공학과 학생들은 국내 사전교육과 중국 상해 현지 교육의 전 과정을 이수하였다.

대상기업으로는 국내 제조 혁신 기업의 중심에 있는 “HD현대 건설기계”, “HD현대 사이트 솔루션” 및 “HD현대 로보틱스” 중국 상해 전진 공장이며 8월초 국내에서 HD현대 건설기계를 중심으로 사전교육을 실시하였으며, 8월 16일 부터 8월 19일까지 “HD현대 건설기계 중국 강소법인”, “HD현대 사이트 솔루션 강소 유압법인” 그리고 “HD현대 로보틱스 상해 강소법인”에서 순차적으로 교육을 진행하여 통합 교육을 수료 하였다. 현장 친화적인 현장 맞춤형 교육은 시대적으로 매우 중요하며 더욱 발전시킬 필요성이 있다. 이번 기회를 토대로 학과에서는 본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고유의 교육 모델을 정착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