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3:23 (금)
청포산단 조성, 시민들이 발 벗고 나서
청포산단 조성, 시민들이 발 벗고 나서
  • 배종근 기자
  • 승인 2014.10.24 14:5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주 중심 대책위 구성하고 청원서 및 시민 상대 연명부 작성

대책위, 사곡산단 조성에 따른 수요분산으로 입주업체 이탈 지적
‘신해중공업·행정’ 합심해 주민숙원사업 해결 및 지역균형발전 당부


‘허가 나지도 않은 사곡산단 왠 말인가, 허가 받은 청포산단 선 개발하여 상습침수 지역 우리마을 살리자!’

신해중공업(회장 고영수)이 사등면 청포마을 일대에 추진하는 ‘청포일반산업단지의 조속한 조성’을 촉구하는 연명 동의서 작성이 사등면민을 시작으로 거제시민 전체로 번져가고 있다. 동의서 작성을 시작한지 일주일도 채 지나지 않은 24일 현재 6000여 명의 시민들이 서명했다.

연명 동의서는 ‘청포 계약자 대책위원회(위원장 신수철, 이하 대책위)’와 청포산단 조성에 적극 동의하는 주민들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플래카드도 게시해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하고 있다.

 

대책위는 지난 10월 중순 보상협의가 지지부진한 것에 대한 해명을 듣기 위해 신해중공업을 방문한 사업예정지 지주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지주들은 보상지연이 회사측의 역량부족이 아니라 행정의 적극성 부족으로 판단, 행정의 적극적 지원을 촉구하기 위한 대책위를 구성했다. 이어 서명운동 돌입 결의와 함께 청원서도 작성했다.

산단 허가권자인 홍준표 경남도지사 앞으로 작성된 청원서는 “행정당국이 구체적인 의지를 가지고 청포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조속히 성공할 수 있기를 간곡히 청원”한다는 내용으로 시작하고 있다.

크게 세 개의 핵심내용으로 구성된 청원서는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상습침수지역인 청포마을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 ▲낙후된 사등면 지역의 발전 ▲거제시의 차세대산단 추진으로 인한 입주수요 분산에 따른 수요자 확보 난항 등을 토로하고 있다.

특히 대책위는 산단조성이 지지부진한 이유를 거제시의 차세대산단 추진 때문으로 판단하고 있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12월24일 국내 5대 건설사인 SK건설 및 성지건설과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하고 올해 5월30일 신한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신협중앙회, 신현신협과 대출약정 및 국제자산신탁과 신탁계약까지 체결된 사업이 차세대(해양플랜트) 산단으로 인한 수요분산으로 입주업체가 이탈해 난항을 겪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대책위는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자 이미 공유수면매립을 포함한 허가를 득하고 주민들과의 보상협의까지 체결된 청포일반산업단지가 시행사인 신해중공업과 행정당국의 합심으로 우선적으로 완공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주길 기대한다”고 청원서를 통해 밝히고 있다.

청포일반산업단지 조감도

동의서 작성에 발 벗고 나선 시민 S씨는 “지역균형발전의 측면에서 사등면민들 대부분이 청포산업단지의 완공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면서 “현직 시장이 추진한 사업이 아니라고 해서 뒷짐지고 나몰라라 하는 것은 거제시 발전을 염원하는 시민들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격분했다.

특히 그는 “36만평에 불과한 청포산단도 제대로 조성하지 못하는 거제시가 120만평에 이르는 해양플랜트산단을 조성하겠다는 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반문하며 “사업이 착공되면 그 모든 공로(功勞)가 시장에게 돌아갈텐데 그걸 왜 모르는지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한편 신해중공업이 추진하는 청포일반산업단지는 거제시 사등면 청곡리 청포마을 일원 120여만㎡(육지부 87만5550㎡, 해상부 33만4402㎡)에 조선 및 해양플랜트 전용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지난 2009년 6월 개발계획이 승인돼 산업시설용지 81만7181㎡(24만6천평), 지원시설용지 2만8817㎡(9천평), 공동주택 용지 5만143㎡(1만5천평)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거제 갈매기 2014-10-30 10:22:22
시장님 제발 한가지라도 똑 바로 마무리하고 그다음 생각하세요 청포단지 깨끗하게 마무리하고 다음단지 생각하세요 그리고 고현항도 시민들이 80%이상반대하는데 외 그렇게 할려고 하는지 르겐네요 시장님 무엇가 어혹이 있는것이 아니가 그런 생각을 하는분이 많습니다 제발 포기하세요

정의사자 2014-10-27 11:18:25
거제시가 추진하는 사업은 의혹투성이다.
차세대산단도 마찬가지다.
입지선정용역에서 최고점을 받았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할때는 언제고
현직시장 땅이 있다고 의혹이 일자 사곡만으로 변경해서는 국가산단한다고
또 온 행정력 다 동원해 추진중이다.
그리고 결국 시장님 땅이 있는 남은 덕곡은?
결국은 거제시 공약사업에 들어가 일반산단으로 승인받았고 개발될것이다.
역차별? 모함? 유언비어?
이게 거제시의 현실이다

거제시민 2014-10-27 10:59:36
해양플랜트는 확실한 미래먹거리고
지금 조선이 안 좋아보여도 2017년되면 살아난다는 지표가 있으니
거제도 많이 준비를 해야지요.
하지만 청포산단이 지지부진하고 있으면 사곡산단인들 허가가 쉽겠습니까.
거제시에서도 부디 현명하게 지역발전과 주민들 생각해서 수요중복시키지 말고
청포산단 먼저 개발하고 사곡산단 추진하길 바랍니다.

거제인 2014-10-27 08:43:28
참 꼴깝에 꼴불견 이네요. 청포산단 추진할때는 무리한 토지보상요구로 사업추진에 제동을 걸어놓고 사업안되면 보상못받으니 찬성이라...거제도의 모든 토지주들이 그러하여 꼭필요한 개발에 제동을 거는 이런 모습은 보기 않좋네요. 땅을 가진 시민들 정신좀 차립시다. 과하면 체합니다.

시민 2014-10-25 09:26:23
사곡산단은 국가산단으로 거제미래 100년을 책임지는 사업이므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청포산단도 추진하는게 맞습니다
둘다 추진된다면 거제 천년은 문제 없습니다